2014 문화의 달에 풍성한 대인예술야시장 ‘별장’!

대인예술시장 별장프로젝트는 오는 17~18일 오후 7시부터 자정까지 대인예술시장에서 전국 최대의 예술야시장 ‘별장’을 개최한다.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별장’은 2014 문화의 달과 연계하여 더욱 다양한 구성으로 방문객을 맞이하기 위해 준비에 한창이다. 특별 테마거리인 ‘아시아 문화거리’와 ‘다다 아트페어’가 그것. ‘아시아 문화거리’는 대인예술시장 내 특별 거리를 구성하고 광주·전남에 거주하는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의 다문화 가정과 유학생을 초대하여 아시아 각국 문화를 전파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아시아 문화거리에는 15팀이 참여할 예정이며 다양한 나라의 전통 먹거리와 공예품 체험 등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별장’을 구성하는 핵심인 시장상인들은 평소 판매하는 상품을 더욱 정갈하고 맛있게 만들어 가을밤의 풍미를 책임지며, 130여팀의 셀러들은 1개월 동안 정성들여 제작한 수작업품을 들고 대인시장 곳곳의 매대에서 고객과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다.

시장 곳곳에서 진행되는 공연도 풍성하다. 굿패 마루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농경도 화가 박문종은 ‘경작도 퍼포먼스’를 통해 시장의 마당이 또 하나의 화폭임을 실감나게 한다. 전자바이올린의 명인 강명진 연주자는 그 선율에 야시장의 밤을 더욱 흥겹도록 만들며, 대인시장이 낳은 바닥 프로젝트팀의 기타와 젬버 연주도 무아지경의 음악세계를 만든다.

한편 대인예술시장 상주 작가들이 펼치는 ‘다다아트페어’도 큰 볼거리를 제공한다. 대인예술시장에서 활동 중인 작가 41명이 참여하는 다다아트페어는 17일 오후 5시 오픈식을 시작으로 19일 오후 6시까지 열린다. 레지던스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회화, 조각, 사진, 도예, 공예, 영상, 건축,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장르의 작품을 선보여 저렴한 가격에 주인을 만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야시장이 열리는 17일과 18일 오후 8시부터 9시 30분까지 부대행사로 마련된 ‘행운의 예술포장마차’는 아트칵테일을 즐기며 이조흠 작가가 진행하는 아트경매를 통해 작가들의 소품도 구입할 수 있다.

18일 오후 2시부터는 ‘예술가 일병구하기’란 주제로 창작스튜디오 다다에서 열리는 토크쇼를 통해 유익한 미술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토크쇼에는 백기영(경기문화재단 수석학예사), 김노암(문화역 서울 284예술감독), 임대식(아터테인 대표)이 참여한다.

대인예술시장의 명소 ‘한평갤러리’에서는 지난 6일부터 ‘별무리’전을 진행 중에 있다. 평면작업에 김단비, 김지영, 려은, 정다운, 설치작업에 이재문, 이정기 등 총 6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작가 자신들의 사유와 경험에 따라 의식과 무의식, 긴장과 갈등을 내포한 다양한 작품들이 자리한다.

특히 수로 그린 글씨, 거울 파편 조각이나 낡은 옷을 재해석하는 등 다양한 표현 기법들이 눈에 띈다. 이번 ‘별무리’전에서는 젊은 작가들의 빛나는 스타성을 엿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아울러 시장에 입주한 13팀의 메이커스들은 6곳의 창작 공간을 개방하고 그 안팎에서 메이커들의 창·제작품 전시 및 판매와 함께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정다운, 장수아 등은 무심결에 지나칠 수 있는 폐유리병, 낙엽, 나뭇가지 등을 활용해 작품을 만들어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조준근은 평소 접할 기회가 적은 재봉틀을 이용하여 엽서의 그림을 그려보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크리에이티브그룹 베짱이팀은 17일 오후 8시부터 메이커스 스튜디오 내에서 하우스 공연 Piano Trio “피아졸라!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사계"를 선보인다.

또한 메이커스 안테나숍에서는 특별한 선물이 준비되어 있다. 바로 메이커스팀들이 협업 작업을 통해 만든 콜라보 캘린더다. 2014년을 마감하고 2015년을 준비할 때 우리에게 진정한 손의 의미와 가치는 무엇인지 생각하게 하는 달력은 한정판으로 50여개를 제작하여 10월 ‘별장’ 기간 동안 1만원에 판매된다.

2014 문화의 달과 연계하여 더욱 다채롭고 풍성해진 10월 ‘별장’.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색다른 체험을 통해 가을밤의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대인예술야시장 ‘별장’에 관해 궁금한 사항은 별장프로젝트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 : (062)233~1420, 대인예술시장 별장프로젝트 사무국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