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병원측, 18일 오후 1시까지 수용가능한 근로조건 제시해야"  
"시립병원으로서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병원 정상화 모색" 주장
 

광주광역시립병원으로 보건의료노조 호남권역재활병원지부는 17일 오후 6시부터 '단체협약 체결!, 성실교섭 촉구! 투자약속 이행! 적정임금 쟁취! 의료민영화 반대! 총파업 전야제'를 개최하고 18일 오후 1시까지 연장된 조정에서 수용가능한 근로조건 개선안을 제시하지 않을 시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호남권역재활병원지부 및 보건의료노조 광주전남본부 소속 조합원 1백여명이 참가한 파업 전야제에서 황은혜 지부장은 “8개월여 단체교섭을 진행하고 2차까지 조정을 연기했지만 병원측은 무성의로 일관했다.”며 “병원이 우리를 파업에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황 지부장은 “노동조합은 인내로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지만 병원측이 최소한의 근로조건 개선마저 거부한다며 불가피한 파업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 최권종 부위원장은 파업전야제 격려사를 통해 호남권역재활병원의 모습은 공공의료를 축소하는 현 정부의 의료민영화 정책과 맞닿아 있다.”고 주장하며 “광주시가 책임을 갖고 시립병원으로서 의료공공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촉구했다. 

전종덕 보건의료노조 광주전남본부 본부장 역시 지난 8개월 동안 단체교섭에서 병원측은 무책임으로 일관했다고 규탄하고 수탁기관인 조선대학교와 위탁기관인 광주광역시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기에 골몰하지 말고 광주시민에게 질 높은 재활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책임을 다 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호남권역재활병원지부는 파업에 돌입할 경우 18일 오후 2시 병원로비에서 파업출정식을 개최한 후 오후 4시 30분 광주광역시청사앞에서 광주시의 책임 있는 역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같은 장소에서 투쟁 문화제를 진행할 계획이다. 

국비와 시비 300여억원을 투자하여 건립된 호남권역재활병원은 2013년 1월에 개원하여 1년 6개월이 경과했지만 현재 150병상 75병상만을 운영하고 있으며 영남, 충청, 경인, 강원, 제주 등 타 권역재활병원과 비교할 때 수치료기, 로봇치료기 등을 구비하지 않고 있어 광주시의회로부터 재활전문병원이 아니라 괜찮은 요양병원 수준이라는 혹평이 있었다.

직원들의 근로조건 역시 타 권역재활병원과 비교할 때 현저히 낮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병원 관계자의 “신규 직원모집을 하여도 사람이 없다”는 말 속에는 낮은 근로조건의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호남권역재활병원 직원들은 지난 해 10월 23일 노동조합을 설립하고 병원측과 임금 및 단체교섭 체결을 위한 교섭을 진행해 왔지만 현재까지 의견접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