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은 후보 ‘광산구 헬기추락사고 현장에 마련된 분향소 찾아 애도’
“도심 헬기 안전 강화 대책을 마련하라”


정의당 문정은 광산을 국회의원 후보는 사고 현장에 마련된 합동 분향소를 찾아, 소방헬기 추락 사고로 순직한 소방관 다섯 분을 추모하고 철저한 안전대책을 요구했다.

아직 구체적인 사고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번 사고는 지난 해 말 서울 도심에서 헬기가 고층아파트에 충돌하여 추락한 일을 다시금 떠올리게 한다.

당시 국토교통부는 부랴부랴 개선 과제를 내놓으며 안전관리를 대폭 강화하겠다고 호언장담했다. 하지만 이번 사고로 국토교통부의 안전관리 허점이 드러난 만큼, 전국적 차원의 도심 헬기 안전 대책을 재검토할 것을 국토교통부에 요구한다.

1. 우선 지난 해 서울 도심 헬기사고 이후 잠실헬기장 혹은 수도권을 대상으로만 이루어졌던 아래 조치들을 조속히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하라.

○ 헬기 안전감독 대폭 강화
○ 초정밀 항공지도 제작 및 배포

2. 이번 사고 또한 악천후 속에서 발생한 만큼, 헬기 비행이 안전한 기상 상황 속에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음 조치를 시행하라.

○ 비행계획서 제출 전산시스템 개선 — 기상정보 필히 확인 후 제출

3. 지난 해 사고 이후 도심 헬기 운행에 대하여 국토교통부가 취한 조치는 권고적 성격에 그치는 ‘제한공역’을 추가 지정하는 것뿐이었다. 인구밀집지역에 대해서는 헬기 운행을 확실하게 규제하라.

○ 주요 인구밀집지역에 대한 헬기 운행의 규제 신설

지난 해 말 서울 도심 상공에서 시민 안전에 치명적인 사고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부가 내놓은 대책은 권고적 성격의 ‘제한공역’만 추가하거나 관제 시스템을 선진화하겠다는 막연한 중기 계획이었다. 물론 사고 수습과 재발 방지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공무원들의 노고는 존중한다.

그러나 언제까지고 ‘안전하게 운항하라’는 말만으로 도심을 헬기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시킬 수는 없다. 그 어떠한 안전관리 대책으로도 사고 가능성을 원천 제거할 수는 없으므로, 큰 피해를 낳을 수 있는 인구밀집지역에 대해서는 보다 강력한 헬기 운행 규제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조속한 사고 수습과 사고원인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다시는 이 같은 비극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