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3일 공무원노조 순천시지부 간부 8명에 대한 도인사위원회가 연기되었다.

사무실 폐쇄, 노조 탈퇴 강요, 천막철거, 조합비 자동이체 중지 등 계속되는 순천시장의 공무원노조 순천시지부 탄압이 간부들에 대한 중징계 요구로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있던 시민들과 각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번 도인사위원회 연기를 국면 전환을 위한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고 있다.

그동안 불법부당하고 법과 상식의 테두리 밖에서 진행되는 노조탄압에도 불구하고 농민회, 민주노총, 민중연대를 비롯한 사회단체의 노력, 순천시의회의 중재, 시민단체의 중재 등 사태를 해결하려는 노력들이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공무원노조 순천시지부는 위와 같은 중재안들이 공무원노조를 정상화하는 최선의 방도는 아닐지라도 순천지역 민심을 반영하여 제안된 내용이며, 현 사태를 파국으로 몰고가는 최악의 상황을 극복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한 첫걸음이라 생각하여 각 의견과 중재안에 대해 적극 수용할 의사를 분명히 하였었다.

그러나 순천시장은 위와 같은 의견과 중재안을 모두 거부하며 징계 관련 인사위원회가 열리는 23일 당일까지 ‘노조탈퇴 · 합법화 전환 이 전제되지 않으면 대화는 없다’ 라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는 독단적이며 비민주적 태도를 전혀 버리지 않았다.

공무원노조 순천시지부와 순천시장의 갈등은 순천시장의 전제적인 노조탄압에서 비롯된 것임은 누구나가 인정하고 있는 것이며, 27만 순천시민 및 200만 전남도민은 부정부패 척결, 공직사회 개혁을 위해 공무원노조가 있어야 한다는 대의에 동의하며 더 이상의 갈등과 파행이 지속되는 것을 원치 않을 뿐 아니라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이번 도인사위원회 연기 결정도 다음 일정이 진행될 때까지 사태의 평화적 해결에 대한 자그마한 노력을 기대하기 위한 일종의 브레이크 일 수 있다.

공무원노조 순천지시부는 대화를 통해 사태를 해결할 의지를 충분히 가지고 있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다시한번 민의에 귀 기울여 현재 자신의 독단적인 판단이 결코 그 어느 누구에게도 이득이 되는 행위가 아니며, 순천시민들의 고통을 강요하고 계속되는 걱정과 우려를 증폭시킬 뿐이라는 것을 똑똑히 알아야 하며, 공무원노조가 자신의 자주적 판단으로 결정할 문제는 당사자에게 맡기고 간부 징계 철회하여 민의에 복무하는 시장으로 거듭나 줄 것을 진심으로 촉구하는 바이다.


2007. 1. 24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남지역본부 순천시지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