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대-글로벌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 말레이시아 시장개척

광주대학교(총장 김혁종) 글로벌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단장 김갑용, 이하 GTEP사업단)이 광주·전남지역 중소기업들의 동남아시아 권 수출판로 개척을 위해 국가별 공략에 나선다.

GTEP사업단 7기 신입요원 23명은 19일부터 27일까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서 현지 시장조사 및 마케팅 활동을 벌인다. 이들 학생은 먼저 ‘2013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식품박람회’에 참관해 광주·전남지역 중소기업 식품의 말레이시아 시장조사를 수행한다.

이어 대형 도매시장 및 백화점을 방문해 현지 식품과 한국 중소기업의 식품을 비교분석하고 한국 식품의 현지유통현황도 파악할 예정이다. 또한 쿠알라룸푸르항만 및 세관, 현지 무역관련 기업들을 찾아가 무역, 운송 및 통관에 관한 현지 상황을 자세히 조사할 예정이다.

학생들은 특히 자매대학인 UiTM(University Technology Mara)에서 무역 관련 교수로부터 현지무역에 대한 특강을 받고, 현지 시장 관련 배경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말레이시아 현지어 습득, 말레이시아 역사 및 문화에 대한 강의를 들을 예정이다.

GTEP사업단은 이번 시장조사 및 마케팅 활동 결과를 토대로 지역 중소기업 식품의 수출을 활성화하는데 주력하는 한편 필리핀, 베트남 등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에 대한 수출판로 개척도 계속 벌여나갈 방침이다.

한편 GTEP사업단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무역협회 및 광주광역시가 지원하는 국책사업단으로 광주대학교는 광주전남지역에서 유일하게 7년 연속 선정되어 지역중소기업의 무역인력양성 및 수출활동 지원을 통해 비이공계 분야 산학협력의 바람직한 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