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광주전남본부, 28일 기자회견 열고 공동행사 요구
"민간배제한 남북교류를 정부독점은 시대착오적 발상"
 

박근혜 정부의 6.15남북공동행사 불허방침에 대해 통일단체와 시민사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광주전남에서도 허용을 요구하는 여론이 일고 있다.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광주전남본부와 남북화해와 협력을 위한 의원연구모임은 28일 오후2시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는 6․15민족공동행사 개성 개최를 적극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광주전남본부와 남북화해와 협력을 위한 의원연구모임은 28일 오후2시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에 대해 '6․15민족공동행사 개성 개최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두 단체는 기자회견에서 "어제(27일) 통일부는 북측이 제안한 6·15민족공동행사를 불허하겠다는 이유로 '북이 당국 간 회담은 응하지 않으면서 민간단체에 공동행사를 제안한 것은 의도가 순수하지 않다'는 것이었다"며 "정말로 실망스럽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지금 한반도에는 60년 넘게 전쟁상태를 끝내지 못한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꿔야 근본적인 위기가 해결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남과 북은 통일의 이정표인 6․15공동선언을 실천하고, 미국과 일본은 북측과 관계정상화에 나서는 것이 순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최근 한반도 정세가 최룡해 총정치국장이 중국을 방문하여 관련국과 대화의지 표명, 그리고 일본이 북과 수교 의지를 밝히면서 아베 총리의 멘토인 이지마 내각관방의 평양방문, 미중 정상회담과 한중 정상회담이 예정되어 있는 등 빠른 속도로 외교가 펼쳐지고 있다는 점도 남북화해와 교류를 통한 긴장완화 평화협정 체결의 청신호로 작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기자회견에 참석한 통일단체 회원들과 지방의원들이 6.15남북공동 개최를 통한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장미꽃 모으기 상황극을 펼치고 있다.

두 단체는 "민간진영의 6.15공동행사를 6·15민족공동행사를 징검다리로 삼아 정부급 대화로 발전시키면 5년 동안 막혀있던 남북관계도 복원할 수 있다"며 "개성공단 정상화의 물꼬를 트며, 6.15공동선언 실천의지를 재확인하는 1석 3조의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는 꼬인 실타래를 풀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시도조차 하지 않고 부정해버림으로써 대화재개의 기회를 가로막고 말았다"며 "6.15민족공동행사를 개성에서 하는 특별한 의미에 대해선 눈감은 채 자존심 경쟁을 하는 것은 국민들의 대화열망을 저버리는 처사이자 민간을 배제한 채 남북교류를 정부가 독점하겠다는 것도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끝으로 "대범하고 실사구시적인 자세로 6.15민족공동행사 개성 개최를 적극적으로 보장하길 간절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문]

박근혜 정부는 6․15민족공동행사 개성 개최를 적극 보장하라!

어제 통일부는 북측이 제안한 6·15민족공동행사를 불허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였다. 이유는 북이 당국 간 회담은 응하지 않으면서 민간단체에 공동행사를 제안한 것은 의도가 순수하지 않다는 것이다.
정말로 실망스럽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지난 3월부터 한반도에는 군사적 위기가 최고조에 달했다. 키리졸브 훈련이 시작되는 날 정전협정이 백지화되고, 항공모함과 B-52폭격기 등 첨단 핵무력이 동원되어 일촉즉발의 상황이 전개되기도 하였다.
급기야 남북사이의 완충지대 역할을 하던 개성공단마저 폐쇄되고 말았다.

지금 한반도에는 68년 동안의 분단모순이 입체적이며, 압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반도 모순의 상징이 바로 정전협정이다. 60년 넘게 전쟁상태를 끝내지 못한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꿔야 근본적인 위기가 해결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남과 북은 통일의 이정표인 6․15공동선언을 실천하고, 미국과 일본은 북측과 관계정상화에 나서는 것이 순리이다.

최근에 대화를 모색하는 외교가 시작되었다. 가장 먼저 일본이 북과 수교 의지를 밝히면서 아베 총리의 멘토인 이지마 내각관방 참여가 평양을 방문하였다.

그리고 최룡해 총정치국장이 김정은 위원장의 특사로 중국을 방문하여 관련국들과 대화의지를 밝혔다. 또한 미중 정상회담과 한중 정상회담이 예정되어 있는 등 빠른 속도로 외교가 펼쳐지고 있다.

이럴 때,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제안은 가뭄에 단비처럼 각계각층에서 환영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동안 험한 언사와 무력시위까지 오가던 당국 사이에 지금 당장 직접대화를 하기에는 어색한 조건이다.

그래서 6·15민족공동행사를 징검다리로 삼아 정부급 대화로 발전시키면 5년 동안 막혀있던 남북관계도 복원할 수 있다. 그리고 개성공단 정상화의 물꼬를 트며, 6.15공동선언 실천의지를 재확인하는 1석 3조의 효과를 낼 수 있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는 꼬인 실타래를 풀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시도조차 하지 않고 부정해버림으로써 대화재개의 기회를 가로막고 말았다.

6.15민족공동행사를 개성에서 하는 특별한 의미에 대해선 눈감은 채 자존심 경쟁을 하는 것은 국민들의 대화열망을 저버리는 처사다. 그리고 민간을 배제한 채 남북교류를 정부가 독점하겠다는 것도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다.

남과 북이 다툴수록 이익을 보는 것은 주변 강대국들이다. 그들은 동북아의 지각변동에서 영향력을 갖기 위해 적극적인 외교전을 펼치고 있다. 지금 이 순간 대통령의 외교력이 우리 민족의 운명을 결정한다.

박근혜 정부가 자칫 기회를 놓쳐 동북아의 새로운 질서를 만드는 외교무대에서 소외되지 않길 충심으로 기대한다.

우리는 다시한번 통일부의 6.15민족공동행사 개성 개최 불허에 대하여 강한 유감을 표하는 바이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대범하고 실사구시적인 자세로 6.15민족공동행사 개성 개최를 적극적으로 보장하길 간절히 호소한다.

2013년 5월 28일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광주전남본부
남북화해와 협력을 위한 의원연구모임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