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구 업체 몰아주기 위한 자격 제한”
광주 서구청, “영세업자도 참여 가능토록 자격 완화”

재활용. 대형폐기물 처리업무 민간위탁 입찰과정을 둘러싸고 말썽 많은 ‘구 업체 몰아주기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광주전남본부(본부장 손동신)는 6일 오후 2시 광주 서구 농성동 서구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구청이 전례 없이 입찰 참가자격을 제한해 과거 문제를 양산한 전력이 있는 수진환경(주)과 (주)미래환경산업개발만이 입찰에 참가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주장했다.

▲ 공공운수노조 광주전남본부가 6일 오후 2시 광주 서구 농성동 서구청사 앞에서 '광주서구청 재활용. 대형폐기물 처리업무 민간위탁 구 업체 몰아주기 입찰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광주인

노조에 따르면 오는 12월 31일 서구청(청장 김종식)과 (주)미래환경산업개발 간의 ‘재활용품 및 대형폐기물 수집·운반·선별·처리업무 민간위탁계약’ 만료를 앞두고 지난 10월초 서구청이 이례적으로 ‘서구 관내에 사업장을 둔 자’로 입찰 참가자격을 제한해 공고, 최종적으로 지난 10월 30일 위수탁계약 위반 등의 문제를 낳은 두 업체만 입찰에 참가했다는 것.

노조는 “서구에는 장비나 인력 등의 자격요건을 갖춘 재활용업체가 많지 않는데도 입찰 자격을 ‘광주시 내에 있는 업체’에서 ‘서구 관내’로 제한한 것은 공공연히 문제 업체만의 입찰을 유도한 것이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광주 서구청은 노조의 주장에 대해 “아전인수”라며 반박했다.

서구청 관계자에 따르면 “입찰 자격 제한을 서구에 사업장을 둔 자로 하되 1인 고물상도 입찰에 들어올 수 있게 다른 자격 요건을 완화했다”는 것. 서구청 관계자는 “강성 노조가 오히려 건전한 업체가 입찰하는 것을 막고 있다”며 노조의 태도를 비판했다.

노조는 7일부터 입찰 중단과 ‘재활용. 대형폐기물 처리업무 직영전환의 타당성 검토 및 구체계획 수립을 위한 TF팀 구성’ 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서구청 앞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연말 위수탁계약 만료를 앞둔 (주)미래환경산업개발은 지난 2010년부터 10개월 동안 위수탁계약과 해고자 복직약속을 지키지 않아 노동자들이 105일간 '해고자 원직 복직투쟁'을 펼친 바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