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민주통합당 의원(함평, 영광, 장성)은 22일 “정부의 ‘4대강 사업’에 찬성한 적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14일 4대강 복원 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4대강 사업에 적극 관여했거나 찬성한 정치권 인사 가운데 예비후보 등록자를 중심으로 30명의 낙천 명단을 발표했고, 이어 17일에 5명을 추가로 발표한 바 있다.

범대위는 추가명단을 발표하기 전날 이 의원에게 소명을 요청했고, 이 의원은 “4대강 사업에 반대한다”는 입장과 함께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9년 12월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장으로서 ‘농업용 저수지 둑 높이기’ 사업 예산을 통과시킬 수밖에 없었던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 의원은 “당시 정부는 4대강 사업 지역의 저수지에만 둑 높이기 예산을 배정해, 둑 높이기가 절실하게 필요한 지역은 모두 빠져 있었다”면서 “상임위가 예산처리를 거부해 정부안대로 날치기되면, 상습적으로 침수되는 농촌지역은 고스란히 피해를 당해야 하는 상황이었다”고 해명했다.

특히 “상임위에서 예산을 처리하는 대신, 해당 예산 4,066억원 중 700억원은 둑 높이기가 절실한 곳을 위해 쓰기로 여야가 합의했다”면서 “만약 여야가 합의하지 않았다면 예산안을 처리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범대위는 이 의원의 소명이 타당하다고 판단, 17일 추가 낙천 대상자 명단에서 제외했으며 이 의원은 ”과거에도 4대강 사업을 강행하면 큰 재앙이 닥칠 것”이라고 경고했다며 “4대강 사업을 한순간도 찬성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