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방식품의약품안정청 심사 HACCP적용

광주시(시장 강운태)에서 우리밀 산업화를 위해 중점 육성하고 있는 우리밀 광역클러스터사업단(대표 최병문)의 우리밀 제품 생산공장이 식품의약안전청의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적용 사업장 인증을 획득하였다고 밝혔다.

광주시와 사업단에서는 우리밀 제품생산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의 안전성 확보와 친환경 급식 납품을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HACCP 인증을 추진해 엄격한 공장심사 및 선행요건관리 평가결과 지난 1월 17일 안전한 농식품으로 인증을 받았다.

HACCP이란 식품의 생산․가공․유통단계를 거쳐 최종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의 각 단계에서 발생할 우려가 있는 위해요소를 차단하고, 이를 중점 관리해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위생관리 시설이다.

우리밀 제품생산공장은 광주시 지역전략식품산업육성사업비 26억원을 투입해 지난해 8월 광산구 월전동에 대지 3,340㎡, 연면적 2,022㎡ 규모로 건립되어 다양한 냉동 및 냉장 면류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사업단에서는 금번 친환경 HACCP적용 사업장 인증을 계기로 연간 1,200톤의 우리밀 제품을 본격적으로 생산해 연 매출 40억원 규모로 운영할 계획이며, 지역 밀 재배농가의 소득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 생명농업과 박영선 과장은 “우리밀 소비촉진을 위해 우리밀 제품생산공장에서 생산되는 면류제품, 유탕제품, 건면국수 등이 전국 학교급식에 납품되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며, 생활협동조합 매장 등에서도 누구나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마케팅을 추진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