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휘국] 학생인권조례 선포 관련 서한문 전문
[장휘국] 학생인권조례 선포 관련 서한문 전문
  • 광주in
  • 승인 2011.11.1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한문 [전문]

광주교육가족께 드리는 글

“교권과 학생 인권은 함께 존중받아야 하는 소중한 가치입니다.”

한 해의 결실을 맺는 만추의 계절입니다. 항상 광주교육 발전을 기대하며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신 교육가족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10월 28일, 우리시교육청에서는 우리 학생들이 존엄한 인격체로서 행복한 배움의 바탕이 될「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를 공포하였습니다.

그동안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변화의 필요성에 공감하시고 새로운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해 학생인권조례의 탄생을 지지하고 성원해 주신 교육가족 여러분과 기쁨을 나누고 싶습니다.

존경하는 광주교육가족 여러분!

교육에 있어서 학생들의 인권을 존중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학생인권조례는 무엇보다 따돌림, 학교폭력, 학교 부적응 등 우리 교육의 고질적인 난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인권에 대한 감수성과 의식을 키우고 인권교육을 제도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육현장은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사이에 존중과 배려가 넘치고 교육력이 신장되면서 즐겁고 행복한 학교가 될 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한편 인권친화적인 학교를 만들어가는 과정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학생 인권이 온전하게 지켜질 것인지 갈등을 겪지나 않을지 염려하는 교원․학부모님들의 불안감도 잘 알고 있습니다.

모두가 함께 누려야 할 권리라는 측면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고려하지 않는 인권이란 존재할 수 없습니다. 학생 인권 역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거나 선생님들의 교육활동을 침해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광주교육가족 여러분!

우리시교육청에서는 학생인권과 교권이 대립구도가 아닌 동반자적 관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교권 침해에 대한 예방 대책을 강화하고, 학교 내의 분쟁 조정 및 법률 자문·상담 체계 구축을 통해 올바른 교권을 확립하는 동시에 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해 지혜를 모을 것입니다.

인권 교육과 함께 권리를 행사하는 교육을 병행하여 교사와 학생이 서로의 권리를 인정하고 학교가 진정한 소통의 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구성원들의 인권이 보장되는 인권친화적인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친애하는 광주교육가족 여러분!

학교는 우리 학생들에게 민주주의의 가치를 가르쳐 더불어 살아가는 정의로운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교권의 바탕 위에 학생 인권이 꽃을 피워 올바른 교육혁신의 희망을 키워가야 합니다.

이제 인권과 교권이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학교, 행복한 광주교육을 만들어 갑시다. 광주교육가족 모두에게 기쁨과 사랑이 가득 넘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1년 11월 15일

광주광역시교육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