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서울, 여자, 광주 친구들 총출동...모든 시민이 합창단이 되는 참여형 축제 
광주 유명인으로 구성된 “카메오합창단” 깜짝 출연 

광주시는 21일부터 3일간 광주공원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페스티벌 오! 광주-여성합창축제(이하 여성합창축제)’를 개최한다. 여성합창축제는 올해로 4회째를 맞는 광주전국여성 합창경연대회를 축제방식으로 전환하여 인권도시 광주의 대표 축제를 지향한다.

이 기간 광주공원 빛고을시민문화관에 오면 하루종일 공연장과 거리곳곳에서 멋진 합창공연과 명품공연을 즐기실 수 있다. 40여개 1000여명의 공연단이 출연하는 거대한 전국규모의 합창축제를 즐길 수 있다.

첫날, 서울시립합창단 초청공연인 ‘멋진 서울 친구들’의 날에는 1부(15:00~17:00) 신개념 “여성의 자격” 합창교실이 진행된다. 최정상 오세종지휘자(서울시합창단)의 지휘에 맞춰 합창의 기본 이론부터 참석자 전원이 멋진 하모니를 이루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딱딱한 세미나가 아닌 깜짝 게스트 출연으로 프로그램의 재미와 합창체험의 즐거움과 합창학습의 기회를 통해 실속 있는 체험의 기회를 맛볼 수 있다. 세미나 후에는 다음 공연을 사이공연으로 광주문화재단의 자발적 재능 기 단체인<페스티벌 오! 광주-문화나무예술단> 놀이패 신명의 축하공연 “언젠가 봄날에”에가 공연장 앞마당에서 펼쳐지게 되어 축제의 볼거리를 더하게 된다.

그 열기를 더해 2부(19:30~21:00)에는 전문 “서울시 합창단의 명품공연”을 통해 합창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기존의 합창공연과의 차별성은 공연 후반부에 서울시합창단과 광주 및 광주출신 유명인이 “카메오 합창단”으로 뭉쳐 시민을 위한 멋진 피날레를 운영한다는 점이 이색적이다. 또한, 2011년 카메오합창단에 참여한 카메오와 즐거움을 함께 예정이다.

둘째날은 전국 최정상 여성합창단의 공연이 펼쳐진다. 전국 경연대회에서 화려한 수상경력을 자랑하는 엘여성 합창단, 구리시여성합창단, 원주레이디싱어즈, 창원그린 여성합창단의 공연과 2010년 광주경연대회 우승팀 광주 대표 지제이싱어즈(GJ Singers) 등 5개의 멋진 여자들이 한자리에 뭉쳤다. 멋진 여자 친구들을 응원하기 위해 멋진 남자 친구들 “광주파파남성합창단”의 축하이벤트도 볼 수 있다. 또한 전국 최정상 합창단 전체(200인)가 하나되어 연합합창의 장을 마련한다.

이 날 광주지역 곳곳에서는 광주지역 대표 10개 합창단의 게릴라 합창공연이 펼쳐진다. 무등산 등산을 하시는 분들을 위한 증심사 입구 공연(10시), 여행을 떠나시고 광주를 찾아오시는 관광객 분들을 위해 터미널 유스퀘어 야외공연(10시), 찾아가는 문화복지 서비스를 위해 노인 분들이 많이 계시는 광주공원(13시, 20시 30분) 등에서 펼쳐진다.

또한 자발적 재능기부 단체<페스티벌 오! 광주-문화나무 예술단> 박준희무용단의 축하공연 “댄스 페스티벌”이 공연장 앞마당(17:00~19:00)에서 펼쳐지게 되어 공연장을 찾는이의 발걸음을 즐겁게 할 예정이다.

마지막 날에는 축제간 상생발전을 위한 도시브랜드 축제 <페스티벌 오! 광주>의 기획의도에 따라 기존 광주지역 광주 합창제와 연합하여 축제의 대미를 장식한다. 지역출신 작곡가의 곡을 연주하는 “향토작곡가의 밤”을 총 16개팀이 두 조로 나뉘어 1부(15:00), 2부(19:00)로 진행된다.

축제기간에 1층 전시장에서는 전국 출판사들이 참여하는 “멋진 합창 악보전” 개최를 통해, 합창악보 및 음악관련 전시회 및 판매가 펼쳐질 예정이다. 또한 멋진 광주의 얼굴을 담은 윤만식의 탈 전시 “광주의 얼굴전”도 공연장을 찾아오시면 보실 수 있다. 또한 공연장을 찾는 분들이 휴식을 취하실 수 있는 ‘멋진 카페’에서는 광주의 각종문화행사 정보를 제공한다.

티켓구입은 “인터파크”를 통해 가능하며, 가격은 일반 10,000원(학생 5,000원)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