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언련. 지역문화재단, "<중앙일보>, 박형선 보도 5.18정신 폄하"
"이명박 정부 총체적 부실 덮고 영.호남 분열목적" 공식사과 촉구

광주지역 언론 시민단체가 노무현재단 광주지역위원회에 이어 <중앙일보>의 지난 6일자 1면 '박형선 2002년 광주 노풍 주역'이라는 보도에 대해 5.18 정신를 폄하하고 이명박 정부의 총체적 부실을 덮기 위한 추측성 보도라고 비난하고 공식사과를 촉구했다.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과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이하 지역문화교류재단)은 14일 '중앙일보는 부산저축은행 비리사건에서 무엇을 얻으려 하는가?'라는 제목의 공동성명에서  "부산저축은행과 박형선씨의 가계 민주화 이력이 무슨 관계가 있기에 그의 가족의 가계도를 도표로 그렸느냐"고 묻고 "아전인수격 보도로 민중항쟁의 도시 광주를 폄하하고 참여정부와 연계시켜 현 이명박 정부의 총체적 부실을 덮기 위한 속셈으로 기획한 보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본보 6월 6일자 보도, 아래 성명서 전문 참조) 

▲ 지난 6월 6일자 <중앙일보> 1면 보도.

<중앙일보>는 이날 부산저축은행 불법로비의 핵심인물로 박형선 해동건설 회장을 거론하면서 익명의 야권관계자와 광주지역 인사들의 말을 인용하여 '박 회장이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가 광주에서 열린 민주당 경선에서 1위를 차지하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 노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그의 소유인 해동건설이 급성장 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중앙일보>는 노무현 경선 당시를 '광주 지역 한 인사'의 말을 인용하여  “당시 민주당은 국민참여경선제를 도입해 1000원의 당비를 낸 사람 중 선거인단을 뽑는 ‘책임 당원제’를 실시했는데, 박씨가 (광주 지역) 당원 대부분을 만들어 그 덕분에 노 후보는 광주에서 이인제·한화갑 후보를 제압할 수 있었다”고 보도한 것. 

또 <중앙일보>는 박씨의 집안이 ‘광주의 운동권 명문가’ 라고 '가계도'를 기사와 함께 내보내고 "전남대에서 윤상원 열사 등과 들불야학 활동을 했던 박씨의 여동생 박기순씨는 윤상원 열사와 연인 사이었고 82년 열린 두 사람의 영혼결혼식 때 만들어진 노래가 ‘임을 위한 행진곡’"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노무현재단 광주지역위원회도 곧바로 반반성명을 내고  “<중앙일보>가 느닷없이 9년 전 광주경선 기사를 분석하고 나선 의도는 무엇인가”라며  “3․16 광주경선 당시 광주의 선택과 노무현 후보 승리의 주체가 광주시민이 아닌 부산저축은행 불법로비 의혹 사건에 연루된 인물이라는 점을 부각시켜 광주의 ‘도덕성’에 먹칠을 하려는 것인가”라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민언련과 지역문화교류재단도  <중앙일보>가 1980년 5.18 당시 희생된 윤상원 박관현 박기순 열사와 고 윤한봉 선생과 '임을 위한 행진곡'을 거론한 것에 대해 "중앙일보는 부산저축은행 사건의 피의자 과거 이력과 부산은행 사건과 무슨 관련이 있기에 그같은 보도를 했는지 명백히 밝혀라"고 주장했다. 

또 이들 단체는 "박형선씨를 5․18민주화운동과 관련지어 광주 시민을 모욕하고 5․18민주화운동의 정신을 훼손시켰다"며 "이는 내년에 있을 선거를 겨냥한 것으로 보이나 결과적으로 광주정신을 모독하고 폄하하기 위한 너무나 억지스런 보도 태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또 "(<중앙일보>는)억지와 추측성 찌라시 보도에 의해 광주 시민들은 다시 한 번 상처를 받고 부산 등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 개인이 아닌 광주 전체를 싸잡아 매도함으로써 영․호남을 다시 분열시켜보고자는 목적이 너무나 적나라하게 엿보이는 것"이라며 "대한민국 민주화 운동 역사에서 찬란히 빛날 한 집안의 민주화 운동 이력을 한 사람의 비리사건이 터지자 기다렸다는 듯이 펜을 이용한 망발을 일삼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들 단체들은 끝으로 "(<중앙일보>는)언론이라는 이름으로 광주시민과 민중의 애국가를 부르며 민주화를 열망했던 많은 국민들에게 심각한 상처를 입힌 중앙일보는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다시는 국민들을 기만하지 말라"며 "과거 독재정권에 빌붙어 정신을 팔아먹고 사정권의 나팔수가 되었던 과거 전력을 부끄럽게 생각한다면 언론정신을 회복하길 바란다"고 공식사과와 엄중한 경고를 밝혔다. 

이처럼 <중앙일보>의 보도는 광주전남지역에서 일부 단체와 인사들을 중심으로 비난여론이 거세지면서 법적 대응 등 강도 높은 대응을 예고하고 있다.  

성명서 [전문]
중앙일보는 부산저축은행 비리사건에서 무엇을 얻으려 하는가?

중앙일보는 6월 6일자 신문 1면에 “박형선, 2002년 광주노풍 주역”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1면에 게재했다.

이 신문은 부산저축은행 불법로비의 핵심인물로 박형선 해동건설 회장을 지목하고 익명의 야권관계자와 광주지역 인사들의 말(실제로 그들에게 취재를 했는지도 알 수 없는)을 인용, 박 회장이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가 광주에서 열린 민주당 경선에서 1위를 차지하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 노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그의 소유인 해동건설이 급성장 했다는 내용을 전했다.

이는 노무현 후보의 광주 경선 1위의 주체가 광주시민이 아닌 부산저축은행 불법로비 의혹 사건에 연루된 인물이라는 점을 부각시킴으로써 노풍의 진원지 광주를 폄하하고 이번 비리의 몸통을 전 정권의 탓으로 몰아가려 하고 있다.

50년 부패․비리로도 모자라 나라를 부도낸 정권과 한나라당, 그리고 현 정권은 50년 집권의 패악은 모른 채 하고 현 정부에서 일어난 모든 비리와 부정은 전 정권의 정책 잘못으로 호도하고 있다.

부산저축은행과 박형선씨의 가계 민주화 이력이 무슨 관계가 있기에 그의 가족의 가계도를 도표로 그려, 가족에게 생채기를 주고 광주시민을 우롱하려 드는 것인가? 아전인수격 보도로 민중항쟁의 도시 광주를 폄하하고 참여정부와 연계시켜 현 이명박 정부의 총체적 부실을 덮기 위한 속셈으로 기획한 보도임에 틀림없다.

중앙일보는 박 회장의 집안을 광주의 ‘운동권 명문가’라 불린다며 민주화 운동이 ‘명문가’와 ‘비명문가’로 분리되어 있는 것처럼 표현하고 박 회장의 여동생인 박기순 열사와 윤상원 열사, 박관현 열사, 故 윤한봉 선생 등 5․18 광주 민주화운동의 희생자들과의 관계를 자세히 설명했다.

심지어 ‘임을 위한 행진곡’의 유래까지 설명하며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훼손하려 하고 있다. 중앙일보는 부산저축은행 사건의 피의자 과거 이력과 부산은행 사건과 무슨 관련이 있기에 그같은 보도를 했는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

박형선씨를 5․18민주화운동과 관련지어 광주 시민을 모욕하고 5․18민주화운동의 정신을 훼손시켰다. 이는 내년에 있을 선거를 겨냥한 것으로 보이나 결과적으로 광주정신을 모독하고 폄하하기 위한 너무나 억지스런 보도 태도다.

억지와 추측성 찌라시 보도에 의해 광주 시민들은 다시 한 번 상처를 받고 부산 등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 개인이 아닌 광주 전체를 싸잡아 매도함으로써 영․호남을 다시 분열시켜보고자는 목적이 너무나 적나라하게 엿보이는 것이다.

대한민국 민주화 운동 역사에서 찬란히 빛날 한 집안의 민주화 운동 이력을 한 사람의 비리사건이 터지자 기다렸다는 듯이 펜을 이용한 망발을 일삼고 있다.

많은 광주시민들은 박형선씨와 그의 가계도를 들추어가며 운동권의 명문가라 지칭했던 그들이, 박정희 독재정권에 맞서 싸운 시민들로 기억하지 그들을 운동권의 명문가라는 참칭하는 것을 용서하기 어렵다 삼류 소설 같지도 않은 기사로 이땅의 민주화를 위해 목숨을 내놓았던 수많은 민주영령들에게 80년 5월의 악몽같던 항쟁의 기억을 다시한번 되살리게 하는 중앙일보의 보도를 강력히 규탄한다.

또한 언론이라는 이름으로 광주시민과 민중의 애국가를 부르며 민주화를 열망했던 많은 국민들에게 심각한 상처를 입힌 중앙일보는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다시는 국민들을 기만하지 말라.

과거 독재정권에 빌붙어 정신을 팔아먹고 사정권의 나팔수가 되었던 과거 전력을 부끄럽게 생각한다면 언론정신을 회복하길 바란다.
2011년 6월 14일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