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부산저축은행 2대주주 박형선씨 노무현 대통령 광주경선 깊이 관여"
노무현재단광주지역위, "MB정부와 찌라시언론의 부산저축은행 돌파구 찾기" 비판

부산저축은행 불법로비 의혹 비리가 속속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중앙일보>가 2002년 16대 대통령 후보 광주경선을 들먹이며 부산저축은행 2대 주주가 연관돼 있다고 보도하자 노무현재단이 크게 반발했다.

<중앙일보>는 지난 6일 1면 '박형선, 2002년 광주 노풍 주역'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박형선씨가 2002년 대통령 후보 광주 경선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 1위에 큰 역할을 했고 노 전 대통령 취임 이후 그의 사업이 대폭 확장됐다”며 “이 과정에서 로비와 불법이 저지러졌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한 검찰이 박씨를 가장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래 노무현재단 입장 전문 참조) 

▲ <중앙일보> 6일자 1면.

<중앙일보>는 '광주 지역 한 인사'의 말을 인용하여 “당시 민주당은 국민참여경선제를 도입해 1000원의 당비를 낸 사람 중 선거인단을 뽑는 ‘책임 당원제’를 실시했는데, 박씨가 (광주 지역) 당원 대부분을 만들어 그 덕분에 노 후보는 광주에서 이인제·한화갑 후보를 제압할 수 있었다”고 보도했다.

또 <중앙일보>는 박씨의 집안이 ‘광주의 운동권 명문가’ 라며 전남대에서 윤상원 열사 등과 들불야학 활동을 했던 박씨의 여동생 박기순씨는 윤상원 열사와 연인 사이었고 82년 열린 두 사람의 영혼결혼식 때 만들어진 노래가 ‘임을 위한 행진곡’이라고 말했다.

이 뿐 아니라 <중앙일보>는 “박씨의 부인은 ‘5.18 최후의 수배자’ 고 윤한봉씨의 여동생 경자씨이며 박씨 또한 ‘민청학련’ 사건에 연루돼 옥살이를 한 바 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2002년 박씨가 세운 해동건설이 노 전 대통령 취임 이후 연매출이 두배 이상 커졌다”며 “박씨는 친노진영에선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과 함께 노 전 대통령의 3대 후원자로 꼽힌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의 이 같은 보도에 노무현재단광주지역위원회(이하 지역위, 상임대표 법선 문빈정사 주지)가 “광주를 모욕하지 말라”며 크게 반발했다.

지역위는 7일 보도자료를 내고 “역사적인 광주 경선이 9년이 지난 시점에서 <중앙일보>는 분석기사를 통해 특정인의 노력으로 노 전 대통령이 광주경선에서 1위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며 “대통령선거 당시 노 전 대통령은 광주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에 버금가는 득표율을 기록했다. 광주시민들이 갖고 있는 보통의 정서와 노력을 넘어선 특별한 행위를 박씨가 했다는 증거는 없다”고 반박했다.  

▲ <중앙일보> 6일자 4면.

지역위는 “<중앙일보>가 느닷없이 9년 전 광주경선 기사를 분석하고 나선 의도는 무엇인가”라고 반문하며 “2002년 광주경선은 민주주의와 정의를 추구하는 ‘광주정신’ 혹은 ‘노무현 정신’과는 상관없다는 주장을 하고 싶은 것인가? 3․16 광주경선 당시 광주의 선택과 노무현 후보 승리의 주체가 광주시민이 아닌 부산저축은행 불법로비 의혹 사건에 연루된 인물이라는 점을 부각시켜 광주의 ‘도덕성’에 먹칠을 하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역위는 “<중앙일보>는 ‘광주’와 ‘노무현’의 이름에 불의와 부조리를 덧칠하려는 음모를 내재하고 있다”며 “<중앙일보>의 시각대로라면 광주경선이 있기 전 울산경선에서 노 전 대통령이 1위를 할 수 있었던 이유도 울산의 ‘모씨’가 있어서 가능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역위는 “구 여권에서 현 여권이 표적이 되자 우왕좌왕하는 부산저축은행 수사는 어떤 사안이든지 정치적인 이해타산으로 접근하려는 MB정부의 태도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며 “근거도 없는 논리로 광주경선까지 들먹이며 ‘광주정신’과 ‘노무현정신’을 왜곡하는 것은 MB정부와 찌라시 언론은 이런 식으로 ‘부산저축은행 불법로비 의혹 사건’의 출구를 찾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역위는 “전직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아간 불의한 정권과 소설 같은 기사를 남발하는 찌라시 언론의 패악이 더 이상 계속되는 것을 두고만 보지는 않을 것”이라며 “법적 대응은 물론 언제라도 우리는 필요한 모든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노무현재단광주지역위 입장 [전문]

중앙일보는 光州를 모욕하지 말라!

현충일인 6일 아침 중앙일보 1면 헤드라인(“박형선, 2002년 광주 盧風 주역” 부산저축 의혹 핵심…“대선 경선 때 수많은 사람 당비 대납…이인제 대세론 뒤집어”)으로 ‘광주’가 경악하고 있다. 부산저축은행 사건의 피의자를 매개로 광주와 노무현, 그리고 불의를 하나로 묶어 광주시민을 욕보이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02년 3월 16일 민주당 대통령후보 선출을 위한 광주경선에서 당시 노무현 후보는 1위를 차지했다. 염주체육관에서 치러진 3․16 경선은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판도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이후 노무현 후보는 민주당 대통령후보가 되었다.

광주경선 결과는 주로 보수언론에 의해 주창되었던 이인제 대세론을 무력화시켰다. 이른바 ‘호남표’에 기대를 걸었던 일부 주자의 노력도 광주경선을 거치면서 사그라들었다. 광주시민의 선택은 전국민의 선택이 되었고, 마침내 대한민국 제16대 대통령 노무현을 탄생시켰다.

이처럼 역사적인 광주경선으로부터 9년이 훌쩍 지난 시점에서 중앙일보가 느닷없이 광주경선 분석기사를 내놓았다. 특정인의 노력으로 노무현 후보가 광주경선에서 1위를 할 수 있었다는 게 기사의 요지다. 특정인은 ‘박형선씨’다. 중앙일보는 이름을 밝히지 않은 취재원을 인용해 다음과 같이 보도했다.

“당시 민주당은 국민참여경선제를 도입해 1000원의 당비를 낸 사람 중 선거인단을 뽑는 ‘책임당원제’를 실시했는데, 박씨는 셀 수 없이 많은 사람의 당비를 내주면서 노 후보를 지지하는 책임당원의 숫자를 늘렸고, 그 덕분에 노 후보는 광주에서 이인제․한화갑 후보를 제압할 수 있었다.”

광주에서 오랫동안 터를 잡고 재야운동에 참여해온 ‘박씨’가 노무현 후보를 지지했을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통령선거 당시 노무현 후보는 광주에서 95.2%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15대 대통령선거 때 김대중 후보의 득표율에 버금가는 경이적인 기록이다. 광주시민들이 갖고 있는 보통의 정서와 노력을 넘어선 특별한 행위를 박씨가 했다는 증거는 없다.

중앙일보는 고작 ‘광주지역 한 인사의 말’을 인용하는 방식으로 ‘박씨’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박씨’는 최근 부산저축은행 불법로비 의혹 사건에 연루된 인물이다.

중앙일보가 느닷없이 9년 전 광주경선 기사를 분석하고 나선 의도는 무엇인가? 2002년 광주경선은 민주주의와 정의를 추구하는 ‘광주정신’ 혹은 ‘노무현 정신’과는 상관없다는 주장을 하고 싶은 것인가? 3․16 광주경선 당시 광주의 선택과 노무현 후보 승리의 주체가 광주시민이 아닌 부산저축은행 불법로비 의혹 사건에 연루된 인물이라는 점을 부각시켜 광주의 ‘도덕성’에 먹칠을 하려는 것인가?

기사의 형식은 특정 인물을 다루는 것처럼 위장하고 있지만 ‘광주’와 ‘노무현’의 이름에 불의와 부조리를 덧칠하려는 음모를 내재하고 있다. 이 음모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지역주의 타파라는 시대정신을 구현하면서 동시에 ‘본선 경쟁력’이 충분한 인물을 찾았던 당시 광주시민들의 열망과 광주의 분위기를 중앙일보가 의도적으로 배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정치사에서 최초로 순수한 정치인 팬클럽으로 등장해 열정적으로 노무현 후보를 지지했던 ‘노사모’의 역할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무엇보다 광주경선의 결과는 온 국민의 시대정신이 투영된 결과라는 사실을 놓치고 있다.

중앙일보의 시각대로라면 광주경선이 있기 전 울산경선에서 노무현 후보가 1위를 할 수 있었던 이유도 울산의 ‘모씨’가 있어서 가능할 것이다. 그 모씨를 밝히라고 하면 중앙일보는 또 ‘울산 지역의 한 인사’의 말을 인용할 셈인지 묻고 싶다.

부산저축은행 불법로비 의혹 사건 수사는 ‘구여권’을 겨냥했다가 ‘현 여권’이 표적으로 등장하자 수사를 진척시키지도, 되돌리지도 못하고 있는 형국에 처해 있다. 우왕좌왕하고 있는 지금의 수사 행태는, 어떤 사안이든지 정치적인 이해타산으로 접근하려는 MB정부의 태도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을 뿐이다.

급기야는 광주경선까지 들먹이면서 광주시민들의 역사적인 열망을 특정인에 의해서 이뤄진 것인 양 모욕하고 있다. 근거도 없고, 앞뒤도 맞지 않는 논리로 참여정부의 근간인 ‘광주정신’ ‘노무현 정신’을 악의적으로 왜곡하고 있다. 결국 MB정부와 찌라시 언론은 이런 식으로 ‘부산저축은행 불법로비 의혹 사건’의 출구를 찾고 있는 것이다.

당장에는 중앙일보에게, 곧이어 여론 부풀리기 ‘핑퐁게임’을 주고받을 게 뻔한 한나라당과 MB정부에게 엄중히 경고한다.

광주시민을 모욕하고, 노무현 정신을 심각하게 왜곡하고 있는 ‘광주경선’ 폄훼 음모를 즉각 중단하라. 전직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아간 불의한 정권과 소설 같은 기사를 남발하는 찌라시 언론의 패악이 더 이상 계속되는 것을 두고만 보지는 않을 것이다. 법적 대응은 물론 언제라도 우리는 필요한 모든 행동에 나설 것임을 밝힌다.
2011. 6. 7.

노무현재단 광주지역위원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