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인터뷰] 민주당 화순군수 후보

"분열된 화순의 화합과 소통 적임자는 바로 나"
"사회적 기업 유치로 일자리 창출...청년, 노인 일자리 확대"

4.27 전남 화순군수 후보 등록이 12~13일 이틀간 이뤄진다. 화순군수 재선거는 최근 10년 동안 3번째 이뤄지는 것으로 그 어느 때 보다 ‘깨끗하고 능력있는 후보’에 대한 요구가 높다. <광주인>은 화순군수 재선거 후보들과의 릴레이 인터뷰를 통해 인물과 정책을 검증한다.

“오랜 반목과 갈등으로 갈갈이 찢어진 지역 민심을 통합할 적임자는 민주당 홍이식 후보다”

자신을 ‘지방자치 장학생’, ‘생활정치의 꿈나무’라 소개하는 4.27 전남 화순군수 재선거 민주당 홍이식 후보를 화순읍 한 대형마트 앞에서 만났다. (아래 홍이식 후보 약력 및 정책공약 참조)

▲ 4.27 전남 화순군수 재선거 민주당 홍이식 후보.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전남도의회 의원으로 당선된 바 있는 홍 후보는 지난달 30일 도의원 직을 사퇴하고 민주당 후보로 화순군수 선거에 뛰고 있다.

홍 후보는 “지역에서 뿌리내리고 주민과 함께 호흡하며 생활한 성실한 지도자를 원하는 민심을 안고 출마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홍 후보는 “부부군수, 형제군수는 지역은 안중에 없이 개인의 출세와 영리만을 목적으로 했다”고 비판했다.

전남도의원을 사퇴하고 군수로 출마한 것에 대한 비판 여론에 홍 후보는 “도의원 임기를 마치길 바랐지만 큰일을 위해서는 결단이 필요하다”며 “도의원 임기를 마치지 못한 것은 군수로서 상쇄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홍 후보는 “9대 전남도의원 선거도 무투표 당선되는 등 화순군 재정을 낭비하지 않았다”고 자부했다.

“화순을 분열과 갈등으로 몰아넣은 책임에서 민주당 또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비판여론에 홍 후보는 “일부 동감하지만 과거 군수 후보들이 개인의 과실로 중도하차한 것은 민주당의 책임만은 아니다”며 “이를 승복하지 않고 무소속 출마를 강행하여 지역을 분열시키고 민주당을 와해한 세력이 잘못”이라고 비판했다.

홍 후보는 덧붙여 “저는 5명의 경선 후보와 경합을 벌인 후 여론조사로 뽑힌 명실상부한 민주당원이 공천한 후보, 화순군민이 공천한 후보”라고 말했다.

▲ 4.27 전남 화순군수 재선거 민주당 홍이식 후보.
비리로 얼룩진 화순 군정의 쇄신을 위해 홍 후보는 “외부인사 감사담당관 영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제 식구 감싸기에 급급해 비리를 밝혀내지 못한 내부 감사제도를 보완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를 영입하겠다”고 말했다.

1. 2대 화순군의회 의원을 역임한 후 전남도의회 의원 3선 경험이 있는 홍 후보는 “사회복지 관련 대학원을 졸업하는 등 소외되고 어려운 주민에 대한 복지 정책에 관심이 많다”며 “더불어 잘 사는 복지 공동체를 실현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화순 지역 20~30대 청년,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홍 후보는 “화순지역에 있는 농공단지에 기업을 유치하는 것이 우선이며 동시에 '사회적 기업' 창업 지원으로 일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홍 후보는 “단순근로자를 사회적 기업을 통해 최소한의 경제행위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중소 농공단지를 활성화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홍 후보는 △주민, 시민사회 단체 대표가 참여하는 군정기획위원회 구성 △주민참여예산제 도입 △친환경농업지원확대 △아동복지 기금 설립 △노인돌봄사업 시행 △공교육기능 강화, 사교육비 절감 △각읍면별 특산물단지 육성 △지역친환경급식센터 건립 △밭직불제 실시 등을 약속했다.

5번의 의정활동 경험이 있는 홍 후보이지만 '강력한 지도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 홍 후보는 “나의 리더십은 부드러운 겸손한 가운데 추진력을 발휘하는 부드러운 카리스마”라며 “군림하는 군수, 완장 차는 군수가 아닌 군민을 섬기는 군수가 필요한 시대”라고 거듭 화순군수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 12일 오후 전남 화순군 화순읍 한 대형마트를 찾은 4.27 전남화순군수 재선거 민주당 홍이식 후보가 여성노동자와 악수를 나누고 있다. ⓒ광주인

홍 후보는 “돈 선거가 아닌 실력으로 군민에게 인정받겠다”며 “깨끗하고 참신한 생활정치를 실현할 지방자치의 장학생 홍이식을 압도적으로 지지해달라”고 호소했다.

4.27 전남 화순군수 재선거 민주당 홍이식 후보 약력 및 정책공약

약력


화순 춘양초, 춘양중, 광주인성고 졸업
광주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광주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졸업
연청지도위원
홍기훈 국회의원 지방비서
새정치국민회의 보성.화순지구당 사무국장
새천년민주당 보성.화순지구당 사무국장
민주당 박주선 국회의원 특보
제1,2대 화순군의원
제7대 전라남도의원
국제로타리 화순중앙클럽회장
전라남도 생활체육협의회 부회장
재단법인 전라남도 중소기업지원센터 이사
장애인재활협회 이사
능주고등학교 운영위원장
제8대 전라남도의회 부의장
제9대 전라남도의원 건설소방위원
호남광역경제발전위원회 위원

공약

1.군민이 참여하는 군정
-군정계획단계에서부터 주민단체 대표와 시민사회 단체 대표들이 참여하는 군정기획 위원회 구성
-주민참여 예산제도입으로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화순 살림살이 지향
-주민대표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인사위원회 구성으로 투명한 공직자 인사풍도 정착

2.사람살기 좋은 화순
-문화관광자원과 온천관광단지, 산림과관단지 등을 연계한 테마관광지
-광주와 연계한 교통망 확충, 교육지원사업, 사회적 약자를 우선 생각하는 복지시스템 구축
-자연생태계를 보존하고 친환경농업지원 확대

3. 일자리창출
-사회적 기업 창업지원
-기존의 백신특구와 연관된 기업유치
-공공부문과 사회적 일자리 확대: 노년층 근로기회 증가
-지역특성에 맞는 사회적 기업 창업지원으로 안정적 일자리 창출

4. 보편적복지확충
-아동복지기금 설립
-노인복지기금 조성, 노인돌봄사업 시행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교육, 취업 등의 사업을 펼칠 수 있는 복지관 건립

5.우수교육기관 육성
-미취학 아동의 보육지원강화
-화순 지역 고등학교 장학제도 확대
-고등학교까지 친환경 무상급식 확대
-공교육 기능확대해 사교육비 절감

6.친환경농업단지 육성지원
-각읍면별 특산물단지 지정 및 육성
-지역 친환경 급식센터 설립
-지역 친환경 농식품 유통센터 설립
-농민자녀의 의료비 및 학비 지원
-고령농민을 위한 일손 돕기 센터 운영
-밭직불제 실시

홍이식 후보 누리집 : www.his.or.kr

 

선거사무소 풍경

"화합과 소통의 적임자"

선거 운동을 이틀 앞둔 12일 오후, 홍이식 후보의 선거사무소 꾸미기에 여념이 없는 한 운동원. 홍 후보의 활동사진으로 한 쪽 벽면을 장식하고 있다.  

상대후보보다 다소 늦게 선거에 뛰어든 홍 후보는 인터뷰 일정을 잡기도 녹록치 않았다. 하루 종일 쉴 새 없이 돌아가는 홍 후보의 일정에 맞춰 현장에서 인터뷰가 이루어졌다. 인사를 건네는 지역민 덕분에(?) 홍 후보의 인터뷰가 다소 지연되기도..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