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U대회 선수촌 지원 동의안' 보류... 시의원 8명 반대 주장
"특정업체 특혜...시 재정 부담"... 다음 달 4일 본회의에서 재의결 예정

 
특혜성 지원으로 논란 중인 '광주2015 하계유니버시아드(이하 광주U대회) 선수촌 건립 지원 동의안'이 30일 광주시의회 일부 의원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보류됐다. 이에 따라 시의회는 다음 달 4일 본회의를 재개하여 재의결 심의하기로 했다. 

이날 시의회 의원들은 본회의 이전에 열린 전 의원 간담회에서 행정자치위원회를 통과한 'U대회 지원동의안' 처리를 놓고 논의했으나 일부 의원들이 특정업체에 대한 특혜성 지원과 시 재정부담이 크다며 반대입장을 강력하게 피력하면서 보류된 것. 

문제를 제기한 의원들은 조오섭, 송경종, 서정성, 강은미, 전주연, 진선기, 임동호, 박인화 의원 등으로 알려졌다. 

▲ 지난 29일 오전 U대회 선수촌 건립 지원 동의안이 광주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열리는 동안 시민단체간부들이 회의장 밖에서 '특혜성 지원'이라며 반대 손팻말 시위를 벌이고 있다. 시민단체 간부를 주위에는 화정주공재건축조합 소속 주민들이 에워싸고 있다. ⓒ광주시의회 제공

민주당 소속 조오섭 의원은  "시가 제출한 동의안에 따르면 현대건설에 너무 많은 특혜를 주는 조항이 많으며 에 따른 시 재정 부담이 너무 크다"며 반대입장을 밝혔다.  다른 의원들도 "화정주공재건축과 맞물린 U대회 선수촌 건립이 현실적인 상황을 이유로 막대한 시민세금을 퍼붓는 것은 맞지 않다"며 "새로운 대안을 찾아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참석한 의원들이 전했다. 

이러한 부정적인 입장들이 터져 나오면서 시의회 본회의는 다음 달 4일로 연기되고 재논의하기로 한 것. 그러나 하루 전에 행자위를 통과한 U대회 선수촌 지원 동의안은 상임위 일임을 이유로 본회의 통과를 낙관한 듯한 여론이 흐르기도 했다.  

그러나 다음 본회의까지 뾰족한 대안이 나오지 않는 한 시의회도 무기한 보류를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U대회 선수촌 지원 동의안의 핵심은 도시공사가 현금청산가구 중 10%를 초과해 발생하는 조합원 미분양 아파트 매입, 일반분양 미분양 발생 물량의 10% 매입 등이다. 또 선수촌 건립 과정에서 발생한 민원, 이주 지연, 소송 부담액은 다른 사업으로 대체한다는 것. 

이 같은 시 계획에 대해 광주지역시민단체들과 일부 민주노동당 시의원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과도한 특혜"라며 시의회 본회의 통과를 반대하고 있다.

특히 시민이 만드는 밝은세상은 30일 성명에서 " U대회 선수촌 건립 지원 동의안은 현재 취득세 인하 등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지방재정에 자칫 더 큰 악재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경고 했다.

밝은세상은 또 "재정부담을 떠안게 될 경우, 예산이 없어 정작 필요한 사업을 적절한 시기에 추진할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며 "아직 U대회 개최까지는 충분한 시간이 남아 있으므로 건설공기의 적정기간 여부 등에 대해 전문가의 견해를 들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특혜시비를 낳고 있는 U대회 선수촌 건립 지원 동의안은 시민단체와 일부 시의원들의 반대 속에 다음 시의회 본회의에서 어떤 결론이 날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