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전남 영광원전 현장점검  
천주교정평위, 4월18~20일까지 안전관리 주민대피 등

환경련, 29일 광주에서 전남 영광원전 안정성 토론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따른 방사능 공포감이 국내외에서 일고 있는 가운데 전남 영광 원전에 대해 환경종교단체가 직접 점검에 나선다.  

그동안 전남 영광원전 안전문제를 제기해온 환경운동단체와 종교단체는 이달과 다음 달에 각각 토론회와 현장방문을 통해 관리실태와 주민대피체계, 민간감시센터와 관계성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광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이정애. 임낙평)은 29일 오후 3시 광주 서구 치평동 엔지오센터 4층 회의실에서 '광주전남은 원전은 사고로부터 안전한가?'라는 주제로 긴급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 주제발제에 나선 김숭평(조선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한국-일본 무엇이 다른가? △안전성 확보방안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을, 김혜정 환경운동연합 일본핵사고 비대위원장은 △일본원전사고 활동 △일본-한국 다르고 안전한가? △핵에너지 정책의 전환에 대해 각각 발표한다.

토론자로는 영광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김용국씨가 '일본원전사고로 인한 지역의 분위기와 방재대책'을, 홍세현 광주대교구정의평화위원회 위원이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교훈'을 그리고 윤민호 민주노동당 광주시당위원장이 '핵발전소 핵무기와 다르지 않다'를 주제로 각각 토론한다고 환경련이 밝혔다. 

그러나 영광원전 쪽은 “영광원전차원에서 대응하는 것은 시의적절치 못하다”며 불참을 통보해왔다고 환경련이 밝혔다.  

이번 토론회에 대해 임낙평 광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지질대가 다르고 원자로형의 다르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정부의 주장은 국민의 생명을 담보한 도박과도 같다”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서는 핵에너지 확장정책의 포기와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임 대표는  “핵사고의 특성을 고려해 만에 하나를 전제로 철저한 안전 및 방재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종교계도 직접 영광원전을 방문하여 관리실태와 주민안전 프로그램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천주교광주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김재학 신부, 이하 정평)는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와 관련하여 4월 18일부터 20일 사이에 영광원자력발전소를 방문하여 사고발생 때 방재체계와 주민대피 시스템 등을 점검하기 위해 28일 영광원전 쪽에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정평은 이번 방문에서 핵발전소 가동 이후의 안전사고, 유사시 안전매뉴얼, 주민대피 매뉴얼, 주민대피 훈련 실시, 민간감시센터와의 관계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안전관련 정보가 공유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평은 “전기에너지의 대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가동 중인 핵발전소의 안전은 최우선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며 "현재 영광에 가동 중인 핵발전소가 얼마나 안전하게 가동되고 있는지, 사고발생시 효율적이고 확실한 방재체계를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정평의 정식 요청에 대하 영광원전 쪽이 어떤 답변을 내놓을 지 주목된다.  

한편 정평은 전남 영광원전과 관련 지난 1992년부터 1996년까지 영광핵발전소 3,4호기 준공반대 및 5,6호기 건설반대 운동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소속 신부가 입건되어 재판에 회부되는 등 주도적인 역할을 한 바 있다.

정평 위원장 김재학 신부는 “정평의 핵발전소 반대 입장이 바뀐 것은 아니지만 지역주민이 후쿠시마 원전 사태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보다 안전한 관리는 현실적으로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밝혔다.

이처럼 영광원전이 근접한 광주전남 지역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누출에 따른 안전대책을 놓고 종교계와 환경단체가 먼저 직접 행동에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