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운태 광주시장,  자매도시인 센다이시에 위로 전문
피해상황 지켜보며 구호물자 및 복구인원 파견도 검토
 

일본 대강진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센다이시에 자매도시인 광주시가 위로전문을 보냈다. 

지난 2002년 일본 도시 중 처음으로 광주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지금까지 활발한 양자간 교류로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일본 센다이시가 금번 발생한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지자 강운태 광주시장은 12일 오꾸야마 에미코 센다이시장에게 위로전문을 보내 센다이 시민의 피해를 위로했다고 시가 이날 밝혔다. 
(아래 위로 전문 참조)

동북지방의 중심도시인 센다이시와 광주시는 2002년 자매결연 체결 이래 광주시립국극단 공연, 센다이 여성경제인단체 래광, 초중고 축구단 상호방문 및 경기, 센다이시 김치축제 개최 및 광주시 김치축제 센다이 대표단 방문 등 문화예술, 경제, 청소년 분야 등 여러방면에 걸친 교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도시이다. 

이번 일본 동북부지방을 강타한 지진으로 센다이시는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공항이 침수되어 패쇄되었으며, 가스공급이 중단되는 등 큰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센다이시장에게 보낸 위로 전문에서 “이번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센다이시민들에게 광주시민들을 대신하여 마음속 깊은 위로의 말을 전하고 특히 가족을 잃은 유족들에게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또한 “센다이시민 모두가 하나되어 하루빨리 피해를 수습하여 일상으로 돌아가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하고 “두 번 다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재해가 일어나지 않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광주시 국제협력관실 관계자는 센다이시 지진피해 대책을 묻는 질문에 “현재로서는 유․무선의 연락이 닿지 않아 피해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만큼, 향후 피해상황이 파악 되는대로 구호물품과 복구인력의 파견문제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 말하고 “센다이시에 큰 피해가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끝>

강운태 시장 위로 [전문]

센다이시 시장님 귀하


존경하는 시장님

이번 일본 동북부 지역에 발생한 강진으로 인해 귀 시에 많은 인적, 물적 피해가 발생한 데 대하여 저를 포함한 광주시민 모두가 큰 충격을 받았으며 깊은 슬픔을 느끼고 있습니다. 자매도시로서 사랑과 우정을 나누어왔기에 그 놀라움이 어느 때보다 컸습니다.

특히, 이번 지진으로 희생된 분들과 유가족 여러분들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합니다.

귀 시와 시민들이 하나가 되어 하루빨리 지진피해를 수습하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기대하며, 다시는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재해가 일어나지 않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다시 한번 시장님과 센다이시 시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를 보냅니다.

2011년 3월 12일

광주광역시장 강 운 태


尊敬する奥山恵美子仙台市長様

今度日本東北地域で発生した地震による貴市に莫大な人敵、物的な被害が発生した悲報を接して私をはじめ光州市民全部が大きな衝撃を受け、心深く残念に思っております。仙台市は姉妹都市として我が市と特別な関係を持ちながらお互いに兄弟として友情を持っている都市だからその驚きはもっと大きいものでした。

特に、今度地震によりまして犠牲になった遺族の皆様に心深く哀悼の念を申し上げます。

貴市の市民皆様が一体になりまして、早く地震の被害を収拾して日常の生活に戻りますようと共に二度と市民の命と安全を威嚇する災害が起らないよう心からお祈り申し上げます。

もう一度、市長様と仙台市民皆様に心から深く慰労の念を表します。

2011年 3月 12日

光州広域市長  姜 雲 太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