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에 일부 지역언론 '맞장구'로 분위기 띄우기 '올인'
지역신문들, 보도 경쟁…'형님예산' 이어 이상득 의원 '주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를 놓고 전국의 지자체와 정치권 여기에 각 지역언론들도 합세하면서 들썩 거리고 있다. 광주시와 광주지역언론들도 유치 분위기 띄우기에 올인하고 있다. 

21일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민주당-광주시 정책협의회에서 강운태 광주시장이 "백년대계를 위해 과학벨트는 광주에 와야 할 것"이라며 민주당에 협조를 요청하였다. 하지만 '충청유치'를 당론으로 정한 민주당은 "과학벨트는 형님벨트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의견 뿐, 광주유치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피하고 있다.  또 광주지역 일부 언론들도 광주유치에 합세하면서 노골적인 분위기 조성에 나서고 있는 모양새다.

▲ ⓒ미디어오늘 누리집 갈무리

이처럼 과학벨트가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것은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충청권에 두기로 공약해놓고 세종시 수정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이제 와 입지를 바꾸려 하는 것 아니냐는 이유에서다. 더 나아가 이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이 타 지역과의 경쟁을 시사해 이른바 '형님예산'에 이어 과학벨트마저 영남으로 가져가려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각 충청, 영남, 호남 지역 신문의 보도를 지난 20일 <미디어오늘>이 분석했다.

<대전일보>는 20일자 1면 머리기사 '형님까지 개입 제2 세종시 조짐'에서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에 대한 대통령의 공약이나 객관적 타당성에도 불구하고 다른 지자체들이 유치전에 뛰어들면서 국론 분열과 지역 간 갈등으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 ⓒ미디어오늘 누리집 갈무리

<대전일보>는 "특히 이 대통령의 형인 이 의원이 과학벨트의 경북 포항 유치를 위해 물밑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경북일보> 14일자 1면 보도에 따르면, 이 의원은 "과학이라고 하는 것은 정치적으로 풀 수 있는 게 아니다. 할 수 있는 곳에 줘야 하고, 할 수 있는 곳만 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경북도청과 한나라당 경북도당의 신년간담회에서 나온 말이다.

경북도가 "영남권은 울산의 자동차와 조선, 대구의 DGIST, 의료 기계, 경북의 3대가속기, 막스플랑크 연구소, 포스텍 등 풍부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만큼 반드시 우리 지역에 유치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자 이에 '화답'했다는 것이다. 이미 울산·대구·경북 3개 지자체장은 지난 11일 과학벨트 공동유치를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상태다.

그러자 <대전일보>뿐만 아니라 충청지역의 신문들은 20일 '과학벨트 충청 정국 '뇌관''<중도일보>,'"과학벨트 사수하려면 충청정치권 숨지 마라"'<충청투데이> 등의 1면 머리기사에서 이를 지적하며 예의 주시하고 있다.

▲ ⓒ미디어오늘 누리집 갈무리

반면 같은 날 광주전남지역의 <광주일보>는 '3조5천억원 과학비즈니스벨트 쟁탈전 / "광주유치 총력전 펴자">, <무등일보>는 <오는 6월께 선정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잡아라' / 광주-전남 손잡고 유치 올인'등의 기사로 분위기 조성 중이다.

영남과 충청, 호남뿐만이 아니다. 수도권의 <경기일보>는 19일자 1면 머리기사 '과학비즈니스벨트 선정 '정치논리'에 휘둘리나'에서 경기도도 유치경쟁에 뛰어들었음을 강조했다.

하지만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으며 심지어 한나라당 내부에서도 현 논란을 부담스러워하는 표정이 역력하다. 정두언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19일 입지 선정 재검토 필요성을 밝힌 청와대 한 비서관의 문책을 요구하기도 했다.

▲ ⓒ미디어오늘 누리집 갈무리

지난달 8일 국회를 통과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는 입지가 명시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과학벨트 유치 경쟁에 너나 할 것 없이 뛰어들게 됐다는 지적이다.

과학벨트는 7년 동안 3조5000억 원을 투입해 정보통신산업(IT)과 생명과학산업(BT)을 한데 묶어 한국판 '실리콘밸리'를 만드는 국책사업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오는 6월 조성 지역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