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용방면 오리농가에서 접수된 AI 의심신고가 “음성”으로 최종 판정됐다.

구례군에 따르면 지난 6일 용방면 한 오리 사육농가에서 4천여 마리가 집단 폐사했다는 신고가 들어와 오리의 시료를 채취해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 정밀검사를 의뢰한 결과 11일 최종 “음성” 판정이 나왔다고 밝혔다.

이는 같은 시기에 신고 된 영암, 나주 등의 양성 판정과 다른 결과여서 지역 축산농가 뿐 만 아니라 지역주민 모두 “음성”판정에 크게 안도하는 한편, 가축질병 청정지역 사수를 위해 더욱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구례군은 최초 의심신고 발생시 긴급방역대책을 수립 최초 발생농가 주변 500m 가금류에 대해 이동제한 명령을 내리고, 이들 농장 주변에 이동 방제초소를 설치 운영하였을 뿐만 아니라 구제역 및 AI 예방․근절을 위해 유관 기관 단체와 연계하여 질병예찰과 임상관찰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가축방역이 소홀할 것으로 예상되는 소규모 사육 농가에 대해서는 20개 공동방제단 48명이 주 3회 이상 방역을 실시하고, 시군 경계지역 5개소에 방역 이동 통제초소를 설치 24시간 운영 가축질병 유입 차단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한편, 가축질병 청정지역 유지를 위해 지속적인 예찰관리와 사육환경 불량 축산농가에 대한 정비를 통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축산업을 육성하고 가축질병 예방 예산과 전문 인력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