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정부/정당/단체 연합 공동명의의 남북대화 제의에 즈음한 평통사 성명 [전문]

이명박 정부는 남북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라 !

한반도 정세가 중대국면으로 들어서고 있다. 19일 중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6자회담 당사국의 외교전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가운데 북은 5일 정부, 정당, 단체 연합성명을 통해 "조선반도와 북남사이에 조성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폭넓은 대화와 협상을 가질 것"을 제의하였다. 이와 같은 북측의 제의는 천안함, 연평도 포격전으로 형성된 남북간 군사적 충돌과 대결위기를 극복해야한다는 국내/국제적 요구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북측의 대화제의를 환영하며 이명박 정부가 북측의 제안에 적극적으로 호응하여 제3차 정상회담 개최를 비롯한 당국간 대화와 협상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한다. 이명박 정부는 수구냉전세력의 온갖 반북대결책동에도 불구하고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해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해야한다는 여론이 75%에 이르며 대북정책에 대해서도 대북압박(42.6%) 보다는 대화를 통한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54%)이 훨씬 높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대북 정책을 전환해야 마땅하다.

우리는 또한 이명박 정부가 조건 없이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그간 이명박 정권은 북미, 6자회담 재개 고비길 마다 남북관계 개선을 앞세워 대화재개 움직임을 차단해왔다. 이명박 정부는 6자회담 당사국 모두가 대화의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지금까지도 “대화재개를 위해서는 남북관계의 진전이 먼저 있어야 하며 그것을 통해 6자회담 재개의 여건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강변하고 있다.

또 5일 북측의 제안에 대해서도 진정성과 책임성 강조하며 남북대화의 조건으로 ‘천안함과 연평도 포격전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 및 ‘핵 폐기에 대한 합의를 이행하는 행동’을 내세우고 있다. 이명박 정부가 이처럼 북미, 6자회담에 앞서 남북관계 개선을 요구하면서도 막상 북의 남북대화 제의에 대해서는 이러저러한 전제조건들을 내세워 거부한다면 이는 국제사회에서의 고립과 국민대중으로부터의 외면을 스스로 자초하는 일이 될 것이다.

만약 이명박 정부가 “실권과 책임을 가진 당국사이의 회담을 무조건 조속히 개최할 것”에 대한 북측의 제안에 적극 호응하여 이를 남북 관계 개선의 계기로 삼는다면 우리 민족은 전쟁위기의 공포와 소모적 남북대결에서 벗어나 다시금 민족공동번영의 길, 평화와 통일의 길로 들어설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이명박 정부는 민족적 견지와 입장에서 이번 북측의 제안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남북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2011년 1월 6일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상임대표 : 문규현, 배종열, 홍근수)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