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 언론매체,  북남관계 개선 꾸준히 주장
남측 야당, '환영'.. 정부, '진정성 없어' 일축

새해 들어 북한의 대남 유화공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남측 정부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하다.

지난 5일 북한의 정부와 정당, 단체들은 연합성명을 통해 남북 당국간 회담을 조건없이 조속히 개최할 것 등을 포함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4개항의 중대 제안을 전격적으로 내놓은 북한이 언론매체를 통해 북남관계 개선을 꾸준히 주장하고 있다고 지난 6일 <통일뉴스>가 정치권의 반응과 함께 보도했다.

<통일뉴스>에 따르면 북한 <노동신문>은 이날 ‘북남관계 개선은 현실의 절박한 과제’라는 제목의 논설에서 “우리 민족이 자주통일의 새 국면을 열어나가자면 북남관계를 결정적으로 개선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는 것.

신문은 “대화와 협력을 적극 추진시켜나가는 것은 민족의 운명문제를 우리 민족끼리의 힘으로 자주적으로, 평화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게 하는 중요한 방도의 하나”라면서 “민족공동의 이익을 첫자리에 놓고 북남사이의 대화와 협력분위기를 조성해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신문은 “지난해에 곡절을 겪으며 결렬로 이어진 북남대화의 전 과정은 어느 일방의 노력만으로는 대화에서 성과를 거둘 수 없으며 쌍방이 민족공조를 지향하여 노력할 때에만 대화와 협력사업에서 결실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난해에서 교훈을 찾았다.

끝으로, 신문은 “북과 남은 민족공동의 이익을 앞세우고 대화와 협력을 적극 추진해나감으로써 민족내부의 분위기를 일신시키고 북남관계를 개선하여 온 겨레에게 기쁨을 주고 자주통일의 전환적 국면을 열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러한 북의 유화 대남정책에 정치권의 반응이 뜨겁다.

민주노동당은 이날 오후 국회정론관에서 대변인브리핑을 통해 “대한민국 국회와 북한 최고인민회의 간 남북 국회회담을 추진할 것을 제 정당에 제안한다"며 "한반도 평화를 위해 지금은 여야없이 떨쳐나서야 할 때다. 정부 당국의 노력은 필수이며 국회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 민주노동당은 지난 5일 남북 당국간 회담을 제의한 북한 연합성명에 대해 "이명박 정부가 조건없이 받아들일 것을 제안한다"며 "이명박 정부가, 신년사에 이어 재차 제안되고 있는 북한의 대화 제안을 선전공세나 '책임있는 조치' 등을 내세우며 대화를 거부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본청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전날 북측이 조건없는 남북 당국회담을 제안한데 대해 “지금 우리 한반도가 다시 한번 좋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며 “정부에서는 ‘북한의 진정성이 의심스럽다’는 또 다른 얘기를 하고 있지만 이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어 “남북대화의 재개는 한반도 문제의 주도권을 우리가 회복할 수 있는 기회이고, 관계개선을 위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며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 속에서 이명박 정부의 현명한 선택을 우리는 기대하고 있다”고 북측 제안에 호응해 남북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하지만 남측정부는 다른 의견을 내비쳤다. “진정성 있는 대화 제의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

이날 오전 통일부 관계자는 “어제 북한의 연합성명에 대한 기본 입장은 진정성 있는 남북대화 제의로 보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밝히고 “북한의 연합성명은 2007년까지 연례적으로 나오던 것으로 통일전선전술 차원의 대남공세의 일환으로 보인다”고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다.

한편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진정성 있는 제안이라기보다는 홍보전술로 본다, 진지한 제안으로 보지 않는다라고 모든 해외언론들이 그렇게 분석을 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행동으로 대화에 대한 진정성을 먼저 확인해야한다”고 역시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북한의 진정성이 확인되면 6자회담을 검토한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고 이에 대해서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 참가국 5개국간에 공감대가 있다”고 말했다.

북측이 신년공동사설에 이어 이례적으로 2008년부터 사라진 정부.정당.단체 연합성명을 연초에 발표해 남측 당국과의 무조건적 대화를 중대제안 형식으로 제시한데 비해 남측 정부의 반응은 아직 냉기가 가시지 않아 북측의 후속조치 여부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