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문화전당 건립 자문위 다수 '수용' 입장 
 정현애 시의회 부의장 등 소수 최종안 "미흡"


'5.18광주민중항쟁 최후항쟁지'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방안을 놓고 광주시 문화전당 건립 범시민지원단 자문위원 다수가 문화부 최종안인 '강구조물(스케폴딩) 설치안'을 지지했다.

범시민자문위원들은 23일 오전 광주시청 3층 회의실에서 강운태 시장이 주재한 문화부 최종안 관련 의견수렴회의에서 참가자 다수가 이른바 '강구조물 설치'안에 대해 지역내 오랜 논란과 갈등, 공사기한 등을 고려하여 수용하는 입장을 견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 강운태 광주시장이 24일 오전 광주시청 3층 회의실에서 광주시 문화전당 건립 범시민지원자문위원단 회의에서 문화부 최종안을 설명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 문화부가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 최종안으로 23일 발표한 이른바 '별관 왼쪽 24m 철거 이후 강구조물(스케폴딩) 설치안(빨간선 부문)' 개념도. 24m 중 6m는 본관과 별관 분리 공간. ⓒ문화부 추진단 제공

이에 앞서 23일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하 추진단, 단장 이병훈)은 광주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옛 전남도청 별관은 총 54m 중 30m는 원형보존(공간 활용 불가) 18m는 철거 후 강구조물(스케폴딩) 설치, 6m는 본관과 별관 분리 공간으로 보존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광주시 문화전당건립 범시민자문위원단은 총 24명(범시민지원단 4개분과위원장 4명+ 자문위원 21명. 한명 제척(실제20명))명 중 15명이 참석했다.

복수의 회의 참가자에 따르면 강운태 시장의 경과보고와 일부 사안에 대한 설명을 들은 자문위원단 다수는 "지난 2년 6개월 동안 지역에서 장기간 갈등이 촉발되면서 여론분열과 더이상 문화전당 사업을 발목을 잡아서는 안된다"며 "이번 문화부 최종안은 해결하려는 노력의 흔적이 보인다"고 긍정적인 수용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현애 광주시의회 부의장과 안성례 오월 어머니집 관장은 문화부 최종안에 대해 반대의견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안 관장은 "옛 전남도청 별관을 안전성 관점에서 보지말고 역사유적지로서 보존의 관점에서 본다면 이번 문화부의 최종안처럼 일부 철거와 구조물 설치라는 방안이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문화부와 광주시에 서운함을 강하게 표명하고 중간에 퇴장했다.

▲ 옛 전남도청 원형보존을 위한 시도민대책위원회가 '상생과 소통'의 의미로 주장해온 '오월의 문' 개념도. ⓒ시도민대책위 제공

▲ 24일 오전 열린 광주시 문화전당 범시민지원단 자문위원단의 옛 전남도청 문화부 최종 보존안 관련 회의 모습. ⓒ광주시청 제공
정 부의장도 "원형보존은 5.18정신을 계승하고 살려나가자는 의미인데 문화부 최종안은 본관과 별관을 분리하고 별관 일부를 철거하고 구조물을 설치하는 것"이라며 "이 보존방안은 원형보존 또는 오월의 문을 통해 정신을 계승하자는 의의와 동떨어진 안"이라고 반대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자문위 회의는 결론을 맺지 못했으나 일부 소수 자문위원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참가자가 문화부 최종안을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중 일부는 "강구조물을 형식적인 설치보다 공간을 활용하자"는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광주지역 국회의원 8명과 광주시장, 광주시의회 의장 등으로 짜여진 10인 대책위는 오는 28일 오후 국회 또는 인근에서 모임을 열고 문화부의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 최종안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다.  강운태 시장은 이 모임 결과를 토대로 광주시 입장을 최종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원형보존운동을 전개해온 '옛 전남도청 원형보존을 위한 시도민대책위'는 23일 문화부 발표직후 "지역사회 여론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라며 '수용불가'와 함께 '오월의 문'을 거듭 주장하는 입장을 내놓았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24일 오전 범시민지원자문위원단에 이어 시도민대책위 대표들을 만나 문화부 최종안에 대한 입장을 청취하려 했으나 대책위가 '의견수렴 부족'을 이유로 사실상 불참하면서 만남이 불발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