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는 시민회관 철거와 관련, 1차로 개괄적인 안전진단검사에 이어 세부정밀 안전진단검사를 진행 중이어서 각 부분별로 검사 결과에 따라 철거와 보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시는 1차 안전진단 결과 지난 1971년 건축기술과 장비가 미약한 가운데 지어진 건물로 건축물의 노후화가 계속 진행되고, 당시 마감처리 등이 잘되지 않아 콘크리트가 그대로 노출되는 부분이 있고, 철근이 부식되는 현상이 발견되는 등 결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옥상층의 경우 과하중 상태로 무너질 위험성이 있다고 보고됨에 따라 철거 및 보전에 대한 판단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정밀안전진단 결과가 나오면 관계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TF팀 회의 등을 통해 검토의견을 수렴한 후 철거여부, 보전 필요성, 가치 등을 판단해 철거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시민회관에 대해서는 그동안 도심 근대 건축물 보존차원에서 보전해야 한다는 의견과 광주공원에 대해서는 1943년 공원 지정 이전부터 시민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온 광주의 마당으로, 과거 시민회관 건설로 공원 기능이 상실돼 시민회관을 철거하고 옛 모습을 복원한 후 시민들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 시민회관 철거 및 보전 연구 TF팀을 구성해 관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정밀안전진단 검사를 추진했다.

한편, 1971년 1,860㎡ 부지에 연면적 3,800㎡,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된 광주시민회관은 시설이 노후화된데다 광주공원 앞 구동체육관 자리에 들어선 빛고을시민문화관과 기능 중복 등으로 철거작업이 진행되다 일시 정지된 상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