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칼럼] '조폭인가' 발언에 KBS 기자협회 성명, 사과한들 뭐가 달라질까

'KBS 기자들이 조직폭력배냐'는 최종원 민주당 의원의 발언에 대해 KBS 기자들이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KBS 기자협회(회장 유원중)는 22일 발표한 성명에서 최 의원의 발언이 KBS의 공정성 회복을 위해 내부에서 싸우고 있는 기자들에게 마저 상처를 줬다면서 사과를 요구했다.

KBS 기자협회는 이 성명에서 최 종원 의원이 거론한 KBS 국회 출입 기자의 '최문순 나와' 발언과 관련해 '"자체 조사 결과, 당시 소동은 '사병 발언'의 진의를 따지려는 KBS 기자들과 민주당 보좌관들과의 언쟁이었고, 욕설이 섞인 폭언을 들은 것은 주로 KBS 기자들이었다고 한다"며 "기자들이 국회의원을 향해 직접적인 폭언을 한 바도 없다"고 밝혔다.

KBS 기자협회는 "당시 일부 기자들의 언행이 최선의 선택이 아니었음을 감안해 공개적 대응을 자제하고 왜 우리가 수위를 넘어서는 외부의 비난에 직면해 있는가를 성찰해 보려고 노력해 왔다"며 "그러나 이번처럼 국회의원이 공영방송사인 KBS 전체 기자를 향해 '조직폭력배'라고 공개 발언한 점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며 분명 도를 넘어 선 것"이라고 주장했다.

▲ 최종원 민주당 의원. 이치열 기자
KBS 기자협회는 "공영방송 기자들에 대한 명예훼손과 언론 자유 침해"라며 "관행상 피감기관장에게 행하는 불가피한 비판 발언일지라도 내부 구성원들, 특히 방송의 공정성 제고를 위해 투쟁하는 기자들에게까지 상처를 줄 수 있는 발언은 철저히 정제되고 지양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스스로의 자성노력을 강조했다. KBS 기자협회는 "정권교체 이후 방송의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안팎의 지적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시청자들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꾸준히 싸워왔다"며 "편향적이라는 비판을 받는 보도 내용에 대해 자성하고 경영진과 간부들에게 꾸준한 문제 제기와 개선을 요구 해왔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들은 "이런 노력이 성과를 맺도록 애정 어린 비판과 질책을 해 준다면 언제든 두 팔 벌려 환영할 것이겠지만 '조직폭력배' 발언처럼 품위를 상실한 발언은 '국민의 KBS'를 만들기 위해 투쟁하는 기자들의 사기를 높이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리고 최종원 의원에 대해 부적절한 발언을 공식사과하고 KBS가 모든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언론으로 거듭나도록 정진해달라고 촉구했다.

안팎으로 어려운 여건에서 '기자의 길'을 고뇌하고, 어떻게든 KBS 보도의 공정성을 지키고자 부심하고 있다는 KBS 기자들의 진심과 고투를 부정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KBS 기자들이 최종원 의원의 '조폭발언'에 분개하고자 한다면 KBS 기자들은 먼저 보통 사람들의 눈에는 '사병역할'을 한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 KBS 기자들의 부적절한 처신에 대한 분명한 내부 비판과 자성이 선행됐어야 할 것이다.

KBS 기자협회는 성명에서 최 종원 의원이 거론한 KBS 국회 출입 기자의 '조폭발언'과 관련해 "당시 소동은 '사병 발언'의 진의를 따지려는 KBS 기자들과 민주당 보좌관들과의 언쟁이었고, 욕설이 섞인 폭언을 들은 것은 주로 KBS 기자들이었다고 한다"며 "기자들이 국회의원을 향해 직접적인 폭언을 한 바도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같은 판단은 당시 상황을 지켜봤던 여러 사람들의 증언과 부합하지 않는다. 무엇보다 당시 사태의 발단이 최문순 의원의 'KBS 기자 사병 발언'에 대해 외부에서 이를 방송으로 지켜보던 KBS 기자의 '폭언'으로 비롯됐다는 점에서 KBS 기자협회의 이런 판단은 사실을 호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럽다. 무엇보다 기자는 취재 대상에게 진의를 '따지는 사람'이 아니다. 기자는 '취재를 하는 사람'이다.

KBS 기자협회가 지적한 것처럼 최종원 의원의 '거친 발언' 역시 논란이 될 수 있다. KBS 기자들로서는 참기 힘든 모욕일 수도 있다. 하지만 오죽하면 국회의원이 공개석상에서 그런 '모욕적인 언사'를 하기에 이르렀는지에 대한 치열한 자기 성찰이 먼저 요구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 KBS 기자들은 최종원 의원의 발언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기 이전에 최종원 의원의 발언에 대한 대중적 공감이 꽤 넓다는 점에 대해서도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KBS는 국민 여론은 아랑곳없이 수신료 인상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 공영방송인 KBS의 수신료 인상 문제는 'KBS의 일'이 아니라, 국민적 관심사안이고, 또 당연히 그래야 한다. KBS는 수신료 인상에 대한 국민의 여론을, 또 이에 대한 반대 움직임 등을 정확하고 자세히 보도해야 한다. 공영방송이라면 그래야 한다.

그러나 KBS 보도에서는 그런 노력의 흔적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 KBS 기자들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KBS 기자들이 과연 '국민의 파수꾼'으로서 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인지, 권력에 장악된 '관제방송'의 '사병'이 돼 있는 것은 아닌지 묻고 또 물어야 할 때이다. 최종원 의원의 '조폭기자' 발언에 분개하기 이전에 KBS 기자들이 시청자와 국민들에게 먼저 답해야 할 물음이기도 하다.

최종원 의원의 발언이 과했을 수 있고, 기자들의 명예에 상처를 줬을 수 있다. 하지만 최 의원을 비판해도 최 의원의 발언 기저에 깔려있던 문제의식을 철회시킬 수는 없다. 힘센 권력에 편향된 방송을 하는 우리의 '공영방송'에 대한 불신이다. 그 불신은 틀렸으며, 오해일 뿐이라고 KBS 기자들은 지금, 단호히 말할 수 있는가.

다음은 KBS 기자협회가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국회의원은 언론 폄훼와 모독 발언을 삼가 하라

지난 18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의 KBS 국정감사에서 최종원 의원이 "KBS 기자들이 조직폭력배냐"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10일 국회 상임위에서 최문순 의원이 이른바 '사병 발언'을 한 이후 회의장 밖에서 벌어진 소동을 그 예로 지적했다. KBS 기자협회의 조사 결과, 당시 소동은 '사병 발언'의 진의를 따지려는 KBS 기자들과 민주당 보좌관들과의 언쟁이었고, 욕설이 섞인 폭언을 들은 것은 주로 KBS 기자들이었다고 한다. 최문순 의원도 그런 사실을 나중에 알았다고 할 정도로 기자들이 국회의원을 향해 직접적인 폭언을 한 바도 없다.

우리는 당시 일부 기자들의 언행이 최선의 선택이 아니었음을 감안해 공개적 대응을 자제하고 왜 우리가 수위를 넘어서는 외부의 비난에 직면해 있는가를 성찰해 보려고 노력해 왔다. 그러나 이번처럼 국회의원이 공영방송사인 KBS 전체 기자를 향해 '조직폭력배'라고 공개 발언한 점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며 분명 도를 넘어 선 것이다. 공영방송 기자들에 대한 명예훼손과 언론 자유 침해라는 반박을 피할 수 없다고 본다. 국민을 대표해 의정활동을 하는 국회의원의 언행에는 최소한의 품위와 논리가 있어야 한다. 설혹 관행상 피감기관장에게 행하는 불가피한 비판 발언일지라도 내부 구성원들, 특히 방송의 공정성 제고를 위해 투쟁하는 기자들에게까지 상처를 줄 수 있는 발언은 철저히 정제되고 지양돼야 한다.

KBS 기자협회는 정권교체 이후 방송의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안팎의 지적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시청자들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꾸준히 싸워왔다. 편향적이라는 비판을 받는 보도 내용에 대해 자성하고 경영진과 간부들에게 꾸준한 문제 제기와 개선을 요구 해왔다.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인 누구든 KBS 기자들의 이러한 노력이 성과를 맺도록 애정 어린 비판과 질책을 해 준다면 우리는 언제든 두 팔 벌려 환영할 것이다. 그러나 '조직폭력배' 발언처럼 품위를 상실한 발언은 '국민의 KBS'를 만들기 위해 투쟁하는 기자들의 사기를 높이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음을 강조하고자 한다.

최종원 의원은 자신의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국회 문방위원으로써 공영방송 KBS가 외부의 모든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언론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입법 활동에 정진해 주기를 기대한다.

2010년 10월 22일 KBS 기자협회

** 위 '기자칼럼'은 <미디어오늘>에 실린 내용을 재게재 한 것입니다. /광주인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