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전 대통령 발언 이어 천안함 유족 비하 발언...국민적 비난 여론 확산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의 이른바 '패륜발언'에 따른 사퇴압력이 거세지고 있다. 

<민중의소리>는 노무현 재단은 15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법적 대응 입장을 밝힐 예정이고, 야권은 조 내정자가 자진 사퇴를 하지 않을 경우 인사 청문회를 보이콧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이날 보도했다.  

조 경찰청장 내정자는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발언에 이어 천안함 유족들을 비하하는 발언으로 걷잡을 수 없이 비난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

▲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가 지난 3월 31일 경찰 내부 강연에서 천안함 유족들을 폄하하는 발언을 한 사실이 추가로 드러났다. ⓒ <민중의소리>

조 내정자는 지난 3월 서울지방경찰청 대강당에서 전경과 지휘관 등 천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에서 "(노 전 대통령이)무엇 때문에 사망했느냐. 뛰어내리기 바로 전날 10만원짜리 수표가, 거액의 차명계좌가 발견되지 않았나"며 노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발언을 한 바 있다.

조 내정자는 관련 언론보도가 나가자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했다가 동영상이 공개되고 논란이 커지자 "경찰이 위축되지 않고 엄정하게 법집행을 하라는 취지였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비극적으로 서거한 전직 대통령을 확인되지도 않은 사실로 욕보인 용서못할 패륜적 망언"(전현희 대변인)이라며 공세를 취했다. 조 내정자는 엄정 법집행 확립 차원이라는 해명을 늘어놨지만, 야당은 정체성이라고 할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는 노 전 대통령의 명예를 확인되지 않는 사실로 깎아내리면서 경찰 고위 공직자로서 자격이 없다는 주장이다.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터무니 없는 얘기로 용서할 수 없다"고 엄포를 놨고, 노무현 재단도 조 내정자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혐의로 민형사사 책임을 묻겠다는 강경 대응 입장을 밝혔다.

조국 서울대 법대교수는 이와 관련해 “건달에도 미치지 못하는 양아치 행태”라며 “(조 내정자의) 차명계좌 발언은 현 권력핵심층 등 뒤에서 칼질하고, 죽은 시체 위에 또 칼질하는 것”이라고 맹비난하기도 했다.

야당은 인사청문회 보이콧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백원우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조 내정자에 대해 인사청문회를 할 가치도 없다"고 잘라말했다.

조 내정자는 또한 천안함 유족을 비하하면서 비난여론도 커지고 있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발언을 넘어 온 국민이 추모하는 천안함 사고에 대해 유가족을 동물에 비유해 비하하는 발언이 확인되면서 국민 여론이 싸늘해지고 있는 것. 조 청장은 유족들을 비하하거나 조롱하는 의도가 없다고 해명했지만, 동물에까지 비유해 국민적 추모 분위기를 비하하는 것은 경찰 고위 공직자로서 부적절한게 아니냐는 비난 여론이 거세다.

자진 사퇴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발언 수위로 보면 야당이 파상 공세를 퍼붓고, 국민적 분노로까지 확산될 수 있는 상황이다.

조 내정자는 인사 청문회에서 모든 것을 밝히겠다는 입장이지만, 국민적 공분을 일으키며 인사청문회 전 압력이 커질 경우 자진사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민중의소리>가 분서고도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