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민노당. 시민사회 색깔론에 비난여론 급등
민노당. 시민사회단체 "한나라당을 보는 듯" 자성 촉구
 

7.28 광주남구  국회의원 보선 판세가 초접전 중인 가운데 민주당 국회의원들의 민노당에 대한 '색깔론 들씌우기' 막말이 막판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민주당에 대한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의 비난여론과 함께 민주노동당도 공식적인 비판입장을 내놓는 가운데 이른바 '민주당 색깔론'이  오병윤 후보에게는 '비민주당 지지층 결집 확산'을 장병완 후보에게는 "민주당 고정지지층  확실하게 묶어 세웠다"는 분석에서 알 수 있다. 

민주당 의원들의 '색깔론' 공격이 선거판세에 미치는 영향과 달리 각계의 비판여론도 쏟아지고 있다.    

민주당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은 26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장병완 민주당 광주남구 후보 대시민 지지 호소 기자회견에서 “민노당과 일부 시민단체들이 광주시민들과 호남민들의 민주당 지지를 ‘지역정치 독점’으로 폄훼하여 ‘민주당을 심판하자’고 주장한 것은 광주시민과 호남민을 모독하는 것”이라며 “한나라당 2중대식의 천부당만부당한 주장 일 뿐”이라고 민노당과 시민단체를 싸잡아 공격한 바 있다. 

▲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27일 오후 3시 광주시의회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6일 민주당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의 이른바 '민노당 및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색깔론'을 반박하고 사죄를 주장하고 있다. 이홍길 전 전남대교수(앞줄 일어선 이)가 참석자들을 대표하여 민주당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의 자성과 변화를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광주인

이들 의원들은 또 “민노당은 어떤 대안도 없이 한미동맹 철폐를 주장하는 정당, 과격한 투쟁정당”이라며 민노당을 '반미정당'으로 몰아부쳤다.  

이에 대해 27일 '광주정신 구현과 새로운 정치지형 형성을 위한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인사 연석회의' 즉 오병윤 후보를 지지하는 시민사회단체는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망언"으로 규정했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광주지역 민주당 국회의원들의 모습은 흡사 대북 정책의 변화를 요구하는 국민들에 대해 '그렇게 좋으면 북한 가서 살아야지'라고 말한 유명환 장관을 보는 듯 했다"며 "민주당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은 초심을 잃어버리고 그동안 자신들이 극복하고자 했던 한나라당을 닮아가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또 "공정한 선의의 경쟁도 찾아 볼 수 없으며 한나라당이 주로 김대중 전 대통령과 5.18민중항쟁을 욕보이는데 써 먹었던 ‘색깔론’을 들고 나온 광주 민주당의 행태는 이미 지역의 한나라당이 되어버린 것은 아닌지 심히 걱정스러울 뿐"이라고 민주당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을 비난했다. 

이들은 "민주당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은 지금이라도 어제 발언에 대해서 지역민들 앞에 진심으로 사죄하길 촉구한다"며 "뼈를 깎는 자성과 변화로 새롭게 태어나는 것이 지역민들에 대한 최소한 예의이자, 민주당이 마지막으로 살 길이 될 것"이라고 사죄를 요구했다.

이에 앞서 26일 민주노동당 중앙당은 대변인 명의의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이 민주노동당을 ‘대안 없는 반미정당’ ‘한나라당 2중대’등의 표현을 써가며 비방한 것은 광주학살책임자인 전두환 군사정권이 민주화운동을 매도하고 언론조작을 위해 사용했던 수법”이라며 "민주당의 행동은 명백히 광주시민의 눈을 가리고 귀를 막는 어리석은 자충수다”고 비판했다.

▲ 민주당 광주지역 국회의원들과 일부 시의원들이 26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 룸에서 장병완 후보 지지 대시민호소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회견에 앞서 김동철 광주시당위원장이 회견문을 점검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민노당을 "한나라당 2중대", "대선에서 단일화를 동의하지 않은 민노당"으로, 일부 시민단체에 대해 "본분을 망각한 행동"이라며 격하게 비판했다. ⓒ광주인

민노당은 “민주당의 기자회견과 상관없이 후보단일화를 이루어낸 서울 은평을 선거구에서 단일후보인 민주당 장상 후보 당선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야권연대에 흔들림 없이 협력 할 것임을 천명했다.

이처럼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당초 기대했던 장병완 후보 대시민지지 호소 기자회견은 민주당의 전통적인 고정지지자를 묶어 세우는데는 성공했으나, 오히려 오병윤 후보에 대한 지지층 결집을 강하게 만들면서 부메랑으로 돌아오고 있다는 평이다. 

과연 선거 이틀을 남겨두고 터진 '민주당 색깔론 막말' 변수가 남구 유권자들에게 어떤 표심으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아래는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문 전문.

한나라당 2중대 발언, 낡은 색깔론 공세 민주당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의 망언을 규탄한다!!

어제 진행된 민주당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의 기자회견장에서 ‘한나라당 이중대’ ‘시민단체 본분 망각’ 이라는 비난이 난무했다. 어제 광주시의회 기자실에 있는 광주지역 민주당 국회의원들의 모습은 흡사 대북 정책의 변화를 요구하는 국민들에 대해 “그렇게 좋으면 북한 가서 살아야지”라고 말한 유명환 장관을 보는 듯 했다.

민주주의 가치를 복원하고 남북의 화해와 협력을 원하는 많은 국민들은 지금 2012년 정권교체를 열렬히 염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국민들에게 희망과 감동을 줄 수 있는 ‘야권연대’를 실현하는 것이라는 것을 지난 6.2 지방 선거에서 경험했다.

▲ 26일 오후 시의회에서 열린 야4당 대표 및 광주지역 시민사회 인사 기자회견에서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앞줄 오른쪽에서 두 번째)는 "민주당은 광주에서 새로운 색깔론을 들고 나오려는 것인가"라고 비판하며, "지역적 이익에 얽매이고 있는 민주당을 반성토록 해달라"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앞줄 맨 오른쪽은 오병윤 후보. ⓒ광주인

이러한 국민들의 바람과 지역민들의 염원을 담아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은 광주 남구를 전국적인 반MB 야권연대의 상징으로 만들어 줄 것을 호소했다. 그 요체는 호남에서 민주당이 기득권을 포기하는 것이었다. 민주당 스스로도 느꼈듯이 이번 보궐 선거에서 과거와 다른 유권자들의 냉랭한 분위기는 지역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의 바람과 지역민들의 염원이 다르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 인사들과 지역민들은 민주당이 더욱 성숙하게 야권을 아울러 2012년 정권교체를 이뤄 줄 것을 바라는 마음에서 회초리를 들었다. 하지만 지금 민주당의 행태는 회초리 든 부모님을 걷어 차 버리는 꼴이다. 어린 아이도 회초리 든 부모의 품으로 울면서 달려오는 법이다.

하지만 지금 민주당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은 우리가 민주당의 독점을 비판하는 것을 지역민들에 대한 모독이라고 폄하하고 있다. 지금 민주당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은 초심을 잃어버리고 그동안 자신들이 극복하고자 했던 한나라당을 닮아가고 있다.

공정한 선의의 경쟁도 찾아 볼 수 없으며 한나라당이 주로 김대중 전 대통령과 5.18민중항쟁을 욕보이는데 써 먹었던 ‘색깔론’을 들고 나온 광주 민주당의 행태는 이미 지역의 한나라당이 되어버린 것은 아닌지 심히 걱정스러울 뿐이다.


민주당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은 지금이라도 어제 발언에 대해서 지역민들 앞에 진심으로 사죄하길 촉구한다. 그리고 뼈를 깎는 자성과 변화로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 그것이 지역민들에 대한 최소한 예의이자, 민주당이 마지막으로 살 길이 될 것이다.
2010년 7월27일

광주정신 구현과 새로운 정치지형 형성을 위한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인사 연석회의



 

 

 

 

 

 

 

 

 

 

 

 

 

 

 

.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