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민과 소통하는 수더분한 정치인이 되겠다”여론 포용
“시민사회와 끊임없이 대화 해왔다” 비민주당 후보 견제


▲ 장병완 민주당 광주남구 국회의원 보선 공천자가 12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마를 공식선언 하고 있다. ⓒ광주인

장병완 7.28 민주당 광주남구 보선 공천자가 “남구의 새 희망, 나라의 큰 일꾼으로 키워 달라”며 출사표를 던지고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장 공천자는 12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들에게 받아온 사랑을 보답하고 이제까지 쌓아왔던 예산전문가로서 경험을 남구 발전을 위해 쏟아 붓고자 남구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 한다”고 밝혔다.

장 공천자는 “7.28 보궐선거는 지난 6.2 지방선거 승리를 통해 2012년 정권교체의 시발점을 만든 민주당을 진정한 수권정당으로 거듭나도록 하는 의미가 있는 선거”라며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새로운 사람과 함께 남구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야 하는 전환점에 있다”고 중요성을 강조했다.

장 공천자는 또 “광주 남구는 아직도 ‘더 깊은 성장’과 ‘더 많은 기회’ 그리고 ‘더 넓은 보편적 복지’를 필요로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장 공천자는 “△정통야당, 수권정당, 민주당을 살리는 정치인 △지역발전을 열심히 챙기는 정치인 △큰 꿈을 잃지 않고 역량을 키워가는 정치인 △남구민과 소통하는 수더분한 정치인”을 약속했다.

장 공천자는 “이제 정치는 과거나 이념보다는 미래와 실용주의 시대가 대세로 다가오고 있다”며 “실용정신은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발전, 성장 동력산업 육성, 일자리 창출, 국가 경제 발전”이라고 실사구시의 정치시대를 내세웠다.

특히 장 공천자는 지역경제발전에 대해 “중앙정부의 지원과 함께 창의성 있는 지역의 노력에 달려 있다”며 “정부 각 부처의 기능과 역할을 잘 아는 행정경험과 역량을 갖추고 중앙정부의 지원을 당당하게 요구할 수 있는 창의력을 저 장병완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장 공천자는 이날 광주지역 일부 시민사회단체의 '광주정신을 계승할 비민주당 후보 추대‘와 관련 광주정신과 자신의 연관성에 대해 “김대중. 노무현 정부 당시 5.18정신 계승사업 관련 중앙정부와 접점이 있을 때 (광주)지역의 입장에서 풀어내려고 노력한 점”을 들었다.

▲ 민주당 남구 일부 구의원과 시의원들이 장병완 남구 보선 공천자 출마기자회견에 참석하여 지지의사를 간접적으로 표명하고 있다. ⓒ광주인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한 비민주당 후보 추대에 대해 “시민사회단체와 끊임없이 대화를 해나갈 것”이라며 “제가 공천을 받았기 때문에 잘 안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남구지역위원회 일부 반발기류에 대해서도 장 공천자는 “남구는 백지상태에서 주민들에게 민주당이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다”며 “(이윤정 위원장과는) 이야기가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동채 남구 공천 희망자(전 문광부 장관)는 이날 장 공천자의 기자회견에 동석해 선거대책위원장을 수락하는 별도의 성명을 발표했다.

정 전 장관은 성명에서 “남구를 문화수도의 메카로, 낙후된 지역개발과 문화복지를 위해 정부예산을 충분히 확보하고 지역과 중앙정치무대의 화합과 통합,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가장 적임자가 장병완 후보라고 생각하여 선대위원장을 맡았다”고 이유를 밝혔다.

▲ 정동채 전 문광부 장관이 12일 오전 남구보선 공천경쟁자였던 장병완 공천자의 선거대책위원장을 수락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인

민주당광주시당은 “공천을 희망했던 고재유 전 광주시장도 지지의사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김영집 전 남구청장 예비후보도 장 공천자 지지의사를 보도자료를 통해 표명하기도 했다. 또 이날 기자회견에 남구지역 나종천 조영표 서정성 시의원과 일부 기초의원들이 참여하여 지지의사를 직간접적으로 표명했다. 

이처럼 장 공천자에 대한 지지여론이 급속히 확산 중이지만, 한편으로는 일부 공천탈락자를 중심으로 반발기류가 강해 ‘비민주당 단일후보’가 추대기류와 어떤 관계를 맺고 밑바닥 여론을 형성 할 지 주목된다. 장 공천자는 13일 후보등록을 한 후 14일간의 본격적인 선거전에 들어간다.

장병완 민주당 광주남구 국회의원 보선 공천자 출마선언문 [전문]

남구의 새 희망 나라의 큰 일꾼 장병완을 키워 주십시오

존경하는 남구 주민을 비롯한 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민주당 당원 동지 여러분!

저는 오늘 다가오는 7·28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광주광역시 남구 국회의원 선거에 나서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저는 지난 33년간 재경부와 기획예산처에서 국가발전 기획과 나라살림을 책임지면서 국정 전반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그리고 지난 20여년간 광주·전남 지역의 도로·항만 등의 인프라 구축과 첨단산업단지 등 산업기반 지원,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지역대학 지원 등 굵직굵직한 사업들을 위해 뜨거운 가슴으로 불철주야 뛰어왔습니다.

이제 저 장병완은 저를 키워주신 시민들께 그동안 받아온 사랑을 보답하고 이제까지 쌓아왔던 예산전문가로서의 경험을 남구 발전을 위해 쏟아붓고자 남구 국회의원에 출마하고자 합니다.

주민 여러분, 그리고 당원 동지 여러분!
다가오는 7·28 보궐선거는 지난 6·2 지방선거 승리를 통해 2012년 정권교체의 시발점을 만든 민주당을 진정한 수권정당으로 거듭나도록 하는 의미가 있는 선거입니다.

더불어 민선 제5대 광주광역시장을 배출한 남구민들은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새로운 사람과 함께 남구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야 하는 전환점에 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광주와 남구는 아직도 ‘더 깊은 성장’과 ‘더 많은 기회’ 그리고 ‘더 넓은 보편적 복지’를 필요로 합니다.

지역경제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우리지역에 진행되고 있는 각종 사업들의 차질 없는 진행과 더불어 새로운 성장분야로의 진출을 위해 더 심도 있고 더 깊은 성장을 추진해야 합니다.

현대와 미래를 살아갈 광주의 젊은이들은 ‘더 많은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창의력 있는 젊은이들을 육성하는 시스템과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인재를 양성하고 그러한 인재들이 유출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광주의 더 깊은 성장과 더 많은 기회와 더 넓은 보편적 복지를 위해 작지만 힘찬 발걸음을 딛고 싶습니다.

사랑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남구주민 여러분!

저는 이런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정통야당, 수권정당, 민주당을 살리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역사는 교체에 의해 발전합니다. 신·구세력의 교체, 보수·진보의 교체, 지역간 교체에 의해 발전합니다. 민주당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는 정당, 정책으로 승부하는 정당, 모든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정당으로 다시 태어나 재집권할 수 있도록 저의 작은 힘이나마 힘껏 보태겠습니다.

지역발전을 열심히 챙기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저에게는 경제기획원에서 시작해 기획예산처 장관을 지낸 경험이 있습니다. 폭넓은 인맥이 있습니다. 지역사업에만 매몰되지도 않겠지만, 중앙만 바라보고 지역을 외면하는 국회의원이 되지는 않겠습니다. 중앙 정부의 각종 정책에서 특히 예산확보에서 우리 지역이 소외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큰 꿈을 잃지 않고 역량을 키워가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경제공무원으로 30년 이상 근무했지만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큰 꿈을 잃지 않겠습니다. 역량을 키우기 위해 많이 부딪히고 많이 배우겠습니다. 지혜를 키우기 위해 책에서 배우고 토론회에서 배우고 여러분에게 배우겠습니다. 꿈을 키워 가겠습니다.
남구민과 소통하는 수더분한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권위와 형식만을 강조하는 정치인이 아닌, 주민들과 어깨동무하며 동네 얘기를 나누는 털털한 이웃이 되겠습니다. 언제든 주민들의 꾸지람을 달게 받는 사람 냄새나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21만 남구 주민 여러분! 당원동지 여러분!

이제 정치는 과거나 이념보다는 미래와 실용주의 시대가 대세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실용정신은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발전, 성장 동력산업 육성, 일자리 창출, 국가 경제 발전입니다.

특히 지역의 경제발전은 중앙정부의 지원과 함께 창의성있는 지역의 노력에 달려 있는 게 현실입니다. 따라서 정부 각 부처의 기능과 역할을 잘 아는 행정경험과 역량을 갖추고 중앙정부의 지원을 당당하게 요구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갖춘 저 장병완이 필요할 때입니다. 남구에 새로운 희망이 필요할 때입니다.

저 장병완이 남구를 바꿔 놓겠습니다.
광주를 발전시키겠습니다.
나라의 큰 일꾼으로 키워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0년 7월 12일

민주당 광주광역시 남구 국회의원 공천자 장병완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