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 인상안 이사회에 제안 "적자나면 또 올려달라고 할 건가"

KBS가 국민적 공감대 형성없이 수신료 인상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 김인규 사장의 의뢰로 4개월간 KBS의 조직진단을 맡았던 컨설팅사가 제시한 적정 수신료가 무려 6500원이며, 광고를 아예 폐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국민적 저항을 부르고 있다.

KBS의 경영컨설팅을 맡은 BCG컨설팅사는 9일 저녁 이사회가 끝난 뒤 KBS 이사들과 간담회를 통해 최종 조직진단 결과를 설명하면서 향후 5년간 단계적으로 광고를 없애는 대신 수신료를 6500원으로 올리는 것이 어떠냐는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수신료 2500원에 비춰볼 때 무려 160%(4000원)나 인상하겠다는 것이다.

KBS 이사회 대변인을 맡고 있는 고영신 이사는 10일 오전 "얼마전 BCG의 최종보고서 설명을 하려던 조찬 간담회에서 제대로 보고가 안돼 어제(9일) 다시 내용질의와 설명을 했다"며 "애초 5년간 단계적으로 광고를 완전히 없애면 수신료 6500원으로 인상, 광고를 20%로 낮추면 수신료 4600원, 12%로 낮추면 5100원 등 세가지 안이 있었으나 이날 BCG의 설명은 수신료 6500원 안이었다"고 밝혔다.

고 이사는 "BCG는 그 이유로 유럽 등 외국 공영방송사를 비춰볼 때 광고를 안하는게 적절할 것 같다며 이 같은 규모의 수신료 인상안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이에 이사들은 "완전히 광고를 없애고 난 5년이 지난 이후엔 어떻게 하려느냐" "그 이후 적자가 날 경우 또 올려달라고 할 것이냐" "법을 개정할 것이냐" "현실적으로 가능하느냐"는 등의 지적을 했다고 고 이사는 전했다.

고 이사는 "이날 국민들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도 제시했는데 국민이 부담할 수 있는 수신료 금액이 최고 4900원이고, 최저 3100원 가량이었다"며 "이것만 봐도 아예 광고 없앨 경우 적정 수신료 6500원이라는 안과 그 차이가 너무 크다"고 지적했다.

고 이사는 "방통위 입장에서는 광고를 완전히 없애고 종편에 돌려 광고시장을 확보하려는지 모르겠으나 그것은 방통위 생각일 뿐이고, 그렇게 되지 않는다"며 "국민들이 부담할 수준이 적절한지, 수신료의 가치를 고려할 때 KBS가 제 역할을 했는지, 방만하게 운영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등을 따져볼 때 야당 쪽 이사들은 아직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한편 KBS는 오는 7월 국회에서 수신료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이달 중 이사회 통과, 방통위 제출 등 신속한 절차를 밟을 것으로 알려졌다. KBS는 14일 친여 보수성향의 단체와 학자들만으로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고 이사는 "공식적으로 KBS가 우리에게 수신료인상 스케줄에 대해 한 번도 보고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