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민군 총참모부가 "북남협력교류와 관련하여 우리 군대가 이행하게 되여 있는 모든 군사적 보장조치들을 전면철회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7일 전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인민군 총참모부는 '중대통고문'을 통해 7개항의 '중대조치'가 시행됨을 통고했다. '중대조치'의 주요 조항은 '군 통신연락소 폐쇄와 개성공업지구 등에 대한 육로통행 전면차단 검토 착수', '심리전 책동에 대한 대응', '서해상 통신선로 즉시 단절', '해상분계선 침범행위에 대한 즉시적인 물리적 타격', '북측 영해,영공,영토 통과 전면 불허' 등이다.

통고문은 이명박 대통령의 천암함사건 발표 이후 남측의 조치에 대해 "민족공동의 전취물인 력사적인 6.15공동선언과 그 실천강령인 10.4선언에 대한 전면파기 행위이며 북남관계를 전쟁상태에로 몰아넣는 특대형 범죄행위"라고 규정했다. 이어 남측이 "전면대결의 선불질을 하기 시작"했다며 "그에 대응한 우리 혁명무력의 실제적인 중대조치가 시행"된다고 통고했다.

총참모부 통고문은 중대조치로 "북남협력교류와 관련해 우리 군대가 리행하게 되여있는 모든 군사적 보장조치들을 전면철회할 것"이며 당면해서는 "동,서해지구 군통신련락소의 페쇄와 개성공업지구 등과 관련한 륙로통행의 전면차단 검토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개성공단 육로 통행을 아직 전면 차단하지는 않겠지만 '군사적 보장조치를 전면철회'함으로써 통행자의 안전은 보장할 수 없다는 의미로 보인다.

총참모부는 이번 조치가 '혁명무력의 1차적인 대응'이라고 밝혀 앞으로 추가조치가 이루어 질 것임을 시사했다.

통고문은 "반공화국심리적책동에 대해서는 전반적인 전선에서 아군 전선중부지구사령관이 이미 적측에 경고한대로 무자비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혀 대북 확성기를 조준사격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확인했다.

통고문은 또 서해상에서의 "국제해상초단파무선대회기 사용을 일체 중단"하고 "통신선로는 즉시 단절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북 양측은 2004년 장성급회담 합의에 따라 통신연락소를 운영, 국제상선공통망을 활용해 서해상에서 제기되는 문제에 관한 의사교환을 해왔다.

또한 "우리측 해상분계선에 대한 침범행위에 대하여서는 즉시적인 물리적타격이 가해질것"이라고 밝혀 NLL(북방한계선)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뜻을 재차 밝혔다.

서해상에서의 통신망이 단절된 상황에서 북측이 NLL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뜻을 재차 확인함에 따라 서해상에서의 군사적 충돌 가능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통고문은 "우리의 령해,령공,령토를 통한 역적패당의 함선,비행기 및 기타 기동수단들의 통과를 전면 불허할 것"과 "괴뢰당국자들을 포함한 역적패당들의 우리 공화국경내에 대한 출입을 철저히 엄금할것"이라고 밝혔다.

총참모부 통고문은 "우리 국방위원회 검열단에 대한 차단행동이 계속되는 한 《날조극》,《모략극》의 정체를 끝까지 까밝히게 될것"이라고 밝혀 북한측의 검열단을 받아들일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