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최종불허와 봉쇄로 금남로에 설치! 

노무현대통령 서거1주기 광주전남추모위원회는 (옛)전남도청 본관에 설치된 시도민추모분향소를 분수대지하상가의 균열과 붕괴위험에 따른 차량통제와 시민접근통제로 인하여 <5.18 30주년행사위>와 함께 광주시의회 옆 <시민문화광장> 쪽으로 이동설치하기로 긴급결정하고, 긴급상황에 따른 협조와 양해를 바랬으나 광주시의 광장출입구 봉쇄와 최종불허방침에 따라 노무현대통령추모분향소를 설치하지 못했다. 

<추모위>는 긴급상황에 대한 광주시의 협조와 양해를 촉구하며 시청정문 앞에서 11:30분부터 13:30분까지 대치했으나 끝내 분향소를 설치하지 못하고 금남로 가톨릭센터 앞으로 분향소를 설치할 수 밖에 없었다. 

한편 광주시 관계자는 “예산을 중앙정부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광주시가 현정부와의 불편한 관계가 조성될 수 있다는 점도 양해해 달라”며 확고한 불허방침을 내세우자 마지막으로 추모위는 ‘시정최고책임자의 최종입장을 듣고 움직이겠다고 보고를 전해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최종불허 방침을 다시금 확인하고 물러설 수 밖에 없었다. 

한나라당 출신이 시장으로 있는 서울시의 <서울광장 노무현시민추모제>의 허가와는 달리 옛 전남도청 지하도 균열에 따른 안전상의 긴급상황 발생을 이유로 추모분향소를 광주시청 <시민문화광장>으로 이전하고자 했으나 광주시의 방해로 설치하지 못하였음을 유감으로 생각하며 전직대통령에 대한 최소한의 예우를 망각한 광주시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음을 밝힌다.

한편 추모위는 금남로에 설치된 추모분향소를 중심으로 원래 계획된 22일 오후 6시 제사의식과 오후7시 추모문화제, 그리고 23일 오후2시 봉하추도식 참석과 추모분향은 차질없이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