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중항쟁 30주년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추모와 기념 정신계승을 위한 일부행사들이 시작되는 등 본격적인 오월행사가 시작되고 있다.

올해 행사는 광주뿐만 아니라, 전남 8개 지역, 전국10여개 지역, 그리고 광주의 동네 곳곳에서 시민참여행사들이 열리는 등 30주년을 맞아 어느 해 보다 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중요한 과제로 여기고 각별한 준비를 해왔다.

그러나, 행안부와 광주시는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5.18에 범 국민적 추모와 기념을 위한 분위기 조성과 지원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산하 모든 기관에 소위 공무원노조의 [광주 성지 순례]관련 복무관리 지침 등을 통해 행사참여를 가로막는 등 오히려 찬물을 끼얹는 행태를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 행안부의 복무관리 지침은 ‘공무원노조의 불법 집단행동’ 운운하면서 국민의 일원인 공무원들의 행사참여 봉쇄뿐만 아니라 국민적 추모분위기와 참여열기를 떨어뜨리는 데 일조하는 것으로서 이에 대한 실망과 더불어 항의를 표하는 바이다.

5.18묘지 참배와 성지순례 참가 행위가 무슨 불법행위인지 그 잣대도 모호하지만, 국가기념일로 지정되고 대통령 까지도 참여하는 기념행사에 유독 하급 공무원들이 참여하는 것은 안 된다는 것은 이치에도 맞지 않다.

정작 정부가 나서 해야 할 일은 국민적 추모와 기념행사 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는 것이며, 5.18을 왜곡하고 정신을 폄훼하는 행위들에 대해 계도와 단속, 더 나아가 제도권 교육에서 5.18 등 역사교육을 심화함으로써 올바른 역사적 진실과 역사관을 갖도록 하는데 있을 것이다.

5.18영령에 대한 추모와 기념행사에 국민적 참여열기를 떨어뜨리는 행위를 중단할 것과 범국민적 기념행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
2010. 5. 13

5.18민중항쟁 30주년 기념행사위원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