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에 민형사 책임 묻겠다"

김재철 MBC 사장이 16일 노조에 민형사상 고소 및 사규에 따른 엄중한 처벌 의사를 밝혔다. 노조는 향후 파업 수위를 높여 정면으로 맞설 것으로 보여, 공권력 투입을 둘러싼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김재철 사장은 이날 오후 노조에 보낸 공문에서 "조합의 파업은 명백한 불법 파업임을 알린다. 불법 파업으로 인한 모든 행위는 관계 법령 및 사규의 보호를 받을 수 없다"며 "회사는 불법 파업 주도자와 파업 참가자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 것은 물론, 사규에 따라 엄중 문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재철 사장은 또 "근로 제공을 거부한 노동조합원들에게는 무노동 무임금을 적용한다"며 "노동조합은 불법파업을 즉시 중지하고, 조합원들을 정상업무에 복귀하도록 조치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김재철 사장은 이날 사내 인트라넷에 올린 '사원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서도 "명분 없고 설득력 없는 이번 불법 집단행동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며 "즉각적인 업무 복귀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이러한 상태가 계속되면 회사는 주도자는 물론 참가자에 대해서도 불가피하게 법과 사규를 적용할 수밖에 없다"며 처벌 의사를 밝혔다.

이에 따라, 노조는 사측이 강경 진압 시나리오에 따라 '조합원들에 대한 업무 복귀 명령→조합 간부들을 업무 방해·손해배상 혐의 등으로 고소→조합 간부 체포를 이유로 사내에 경찰력 투입→대량 징계' 수순을 밝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다음 주 월요일부터 사장이 출근을 시도하며 급박한 상황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노조는 향후 파업 수위를 높일 예정이며 현재 조합원 관련 총파업 지침을 논의 중이다. 이근행 전국언론노동조합 MBC 본부장은 16일 오후 결의대회에서 "다음 주 중요한 고비를 맞을 것"이라며 "회사의 대응에 대해 조합은 (투쟁)참여도를 높일 것이다. 오늘 중으로 (지침이)공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