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맞춤형 구강건강서비스
[서구] 맞춤형 구강건강서비스
  • 광주in
  • 승인 2010.04.14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불소도포 및 스케일링 서비스 제공

광주시 서구는 노인과 장애인 등 의료취약 계층의 구강관리를 위해 맞춤형 구강건강서비스를 제공해 눈길을 끌고 있다.

서구에 따르면 “영유아에서 노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올바른 잇솔질에 대한 교육과 구강상태에 따라 치아 홈메우기, 불소도포, 스케일링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서구는 65세 이상 노인 1천여명과 특수학급아동,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불소도포 및 스케일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불소도포 스케일링은 치아와 잇몸 사이에 붙어있는 치석을 초음파시술기로 제거하고 치아의 표면에 불소겔을 뿌리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서구는 관내 사회복지시설을 직접 방문해 개인트레이를 이용해 불소도포를 실시하고 구강상태에 따라 보건소에서 스케일링을 시술한다.

또한, 구강교육을 희망하는 유치원, 초․중․고등학교의 신청을 받아 치위생사가 직접 찾아가 불소용액사용법을 교육하고 불소겔 도포를 실시한다.

불소겔 도포는 충치예방효과가 좋은 불소겔을 이용해 구강 내에 4분간 시술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서구는 매달 넷째주 목요일을 구민건강생활 실천의 날로 정하고 지역주민이 불소양치를 체험할 수 있도록 거리홍보 캠페인을 전개한다.

서구청 관계자는 "구강건강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르신들까지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구강보건사업이 지역주민의 구강건강 증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서구는 지난해 46개의 학교를 방문해 6,738명에게 불소용액을 배부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실시해 보건복지가족부 평가에서 구강보건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