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방문 목적, 소통과 국책사업 점검, 정책에 현장 목소리 반영
시민행동 등, "한나라당, 이명박 정권의 필요에 의한 사업"이라 비난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와 김성조 정책위 의장의 영산강사업 현장 방문에 '이명박 정권의 필요에 의한 사업'이라며 한나라당을 규탄했다.

안 대표 일행이 19일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건설현장과 영산강 승촌보 공사현장을 방문함에 따라 영산강지키기광주전남시민행동은 이날 성명을 내고 '영산강죽이기사업'이라며 한나라당을 매섭게 비판했다.

시민행동은 이날 성명에서 "승촌보 현장은 하천생태계를 파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농민의 생존권을 박탈하고 홍수와 지하수위상승 등 재해를 키우는 명백한 죽이기사업 현장"이라 꼬집으며 "수질개선, 홍수와 가뭄대책, 지역발전, 주민 삶의 질 향상이라는 다목적 사업이라고 홍보를 하고 있지만 어느 하나 납득할만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나라당을 비난했다.

또 "자연 물길을 가로막는 거대 보를 건설하고 전 구간 강바닥을 파내는 사업하면서 환경영향평가와 재해영향평가를 제대로 실시하지 않았다.수리모형실험 결과도 없이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비정상적이고 비상식적인, 이명박정권의 4대강살기사업의 실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안 대표의 방문 목적에 대해서도 '영산강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검토, 점검'이 아니라 "집권여당 원내대표로서 국책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4대강사업을 선전하고 옹호하기 위해서라고 판단된다"며 혹평했다.

시민행동은 끝으로 한나라당과 이명박정권을 향해 △영산강사업에 대한 허황한 선전과 이미지 선동을 멈출 것 △주민의 생존권, 재산권 위협과 생태계 파괴하는 4대강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이날 한나라당은 안 대표의 방문 목적을 "첫째, 중앙과 지방과의 쌍방향 소통강화, 둘째 국가주요사업의 추진상황 점검, 셋째 공약과 정책개발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시키는 것"이라 했지만 지역에서는 시민행동 등 시민단체를 비롯해 지역사회는 이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않는 데서 한발 더 나아가 영산강사업에 대해 '한나라당과 이명박정권의 필요'에 의한 것으로 봐 끊임없이 논란이 되고 있다.

또 최근 영산강 죽산보 공사에서는 보 설치 뒤 수위가 올라가 농지보다 1m 가량 높게 설계돼 나주평야 침수 피해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며, 죽산보 공사현장에서는 지난달 12일 채 50mm도 되지 않는 비에 농지가 침수되는 피해를 입는 등 말썽이 끊이지 않고 있다.

다음은 이날 영산강지키기광주전남시민행동의 성명서 전문.

성 명 서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
영산강사업 현장 방문에 따른 성명


- 영산강사업은 영산강과 지역민에게 필요해서가 아니라 이명박정권이 필요로 하여 억지로 강행!
- 죽이기사업을 강행하면서 지역살리기, 강살리기 운운하는 한나라당을 규탄한다!


오늘 19일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가 영산강사업 승촌보 공사현장을 방문하여 사업추진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한다.

안상수 원내대표가 방문하겠다는 승촌보 현장은 하천생태계를 파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농민의 생존권을 박탈하고 홍수와 지하수위상승 등 재해를 키우는 명백한 죽이기사업 현장이다.

수질개선, 홍수와 가뭄대책, 지역발전, 주민 삶의 질 향상이라는 다목적 사업이라고 홍보를 하고 있지만 어느 하나 납득할만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자연 물길을 가로막는 거대 보를 건설하고 전 구간 강바닥을 파내는 사업하면서 환경영향평가와 재해영향평가를 제대로 실시하지 않았다. 수리모형실험 결과도 없이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 이것이 비정상적이고 비상식적인, 이명박정권의 4대강살기사업의 실체이다

오늘 안상수원내대표가 영산강사업현장을 방문하는 것은 영산강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검토와 점검을 하기위해서가 아니라, 집권여당 원내대표로서 국책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4대강사업을 선전하고 옹호하기 위해서라고 판단된다.

이에 우리는 한나라당을 비롯한 이명박정권에게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 영산강사업으로 선심이나 쓰는 것처럼 광주전남에 국고를 쏟아 붓고 있다는 선전과
지역이 화려하게 발전 되는 양 허황된 이미지로 선동하는 것을 멈추고,
- 주민들의 생명안전과 생존권, 재산권을 위협하고 생태계를 파괴하는 4대강사업을 당장 중단하라!

한나라당은 망국사업인 4대강사업을 각계와 대다수 국민이 반대하고 있다는 것과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음을 지각하길 바란다.

2010년 3월 19일

영산강지키기광주전남시민행동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