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월 '신계사 법회', 5월 '공동기도회', 6월 '6.15 10돌'순  뉴스검색 제공제외
성사 여부에 따라 하반기 민간교류 향배 가늠할 듯


올해 들어 정부가 남북 간 민간 사회문화교류 실무협의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으로 검토, 승인하면서 예년과 달리 상반기에만 굵직굵직한 공동사업 등이 논의되고 있다.

대한불교 조계종이 3~4월 경 남측 신도 4천 명이 참가하는 금강산 신계사 순례법회를 추진하고 있고, 기독교도 5월 평양 봉수교회에서 남북 공동기도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최근, 남북해외 민간 차원이 6.15공동선언 10주년을 맞아 6월에 공동행사를 함께 치르자고 합의함에 따라 3~4월, 5월, 6월로 이어지는 2010년 상반기 사회문화 교류사업의 큰 판이 짜여진 상태다.

특히 민간진영을 대표하는 세 단위의 규모 있는 남북 공동사업의 성사 여부는 현재와 향후 남북관계 흐름에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하반기 민간교류의 향배를 가늠하는 풍향계로 봐도 손색이 없다는 관측이다.

남북 공동사업 성사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
당국 실무협의 한에서 '승인' 입장, 키 리졸브.지방선거 등 변수 산재

그런데 이전과 다른 분위기 속에서도 이같은 사업들의 성사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최근 들어 사회문화 교류사업에 대한 실무접촉이 승인되고 있지만, 남북관계 정세에 따라 민간단체의 실무접촉이 언제라도 중단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부가 민간 차원의 남북공동행사 등을 막아온 전력이 있는데다, 논의되고 있는 공동사업에 대해서도 계획이 구체적으로 확정된 다음에 승인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공동사업 개최까지는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지난 8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되는 키 리졸브 한.미군사연습도 또 하나의 변수다. 이 기간 동안 계획된 민간단체의 방북이 북측의 요청으로 연기됐다.

북측의 이같은 요구가 단순히 일시적인 것인지, 내부 기류가 변화한 것인지를 파악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남북 당국 간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북측의 대화 공세에, 남측은 '기다리는 전략' 등으로 문제 해결을 회피하고 있어 당국 간 관계 개선은 여전히 답보 상태다.

6월 지방선거 등 정치 변수들이 작용할 공산도 크다. 최근 언론에 오르내리던 남북정상회담설이 수그러진 것 역시 이같은 주변 흐름과 무관치 않다는 전망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