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해외, 6.15공동위 위원장 회의서 합의 <뉴스 검색 제공 제외>

남북해외가 6.15공동선언 발표 10돌 기념 공동행사를 함께 치르기로 합의했다. 날짜, 장소 등 세부사항은 추후 실무협의를 통해 확정하기로 했다.

지난 7일과 8일, 평양에서 열린 6.15공동선언실천 민족공동위원회 남북해외 위원장 회의에서 남북해외 위원장들이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위원장 회의에 참석한 6.15남측위 관계자가 9일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날 오후 4시, 귀국 직후 <통일뉴스>와 전화통화에서 "남북해외가 공동행사를 함께 연다는 것에 대해서만 합의했다"며 "장소를 비롯한 구체적인 문제는 추후 확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기간은 6월 14일부터 16일"이라면서도 "아직 날짜가 확정된 것은 아니"라고 했다. "북이 2박 3일 정도로 공동행사를 하는 것을 원하는 것 같고, 우리는 1박 2일 정도로 생각하고 있어서 15일을 기점으로 해 14일과 16일 사이에 행사가 열리지 않겠느냐"고 설명했다.

공동행사와 관련해 구체적인 내용들을 합의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이 관계자는 "지금 정세나 상황이 유동적이어서 결정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빠르면 3월 말이나 4월 초 정도 실무협의를 통해 세부사항들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해외측위원회에서 발생한 미국위원회 총회와 관련한 문제에 대해서도 "특별히 논의된 바는 없고, 6.15 10주년 행사 이전에 빠른 시일 내에 해외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한편, 6.15 10주년 행사에 대한 입장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관계 전반적인 상황과 행사 여건 등을 보면서 정하게 될 것"이라면서 "사회문화교류도 남북관계에 기여한다면 계속한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고 이번 6.15남측위 의장단 방북도 그런 맥락에서 승인됐던 것"이라고 밝혔다.

또다른 통일부 당국자는 이번 6.15 10주년 민간행사에 정부가 참석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아직 방북결과를 보고받지 않은 상황"이라며 "방북결과를 보고 받고 구체적인 행사 상황이 파악되어야 그에 대한 입장을 밝힐 수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