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광주비엔날레 주제...'만인보(10,000 Lives)'
5.18 30주년 정신과 비엔날레 정체성의 긴밀한 관계  

제8회 광주비엔날레의 주제가 발표되었다.

광주비엔날레재단은 11일 마시밀리아노 지오니(Massimiliano Gioni) 예술총감독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9월3일 개막하는 제8회 광주비엔날레의 주제를 고은 시인의 연작시 ‘만인보(10,000 Lives)’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아래 지오니 감독 소개)

▲ 광주비엔날레재단 이용우 상임부이사장(가운데 왼쪽에 앉은이)과 지오니 예술총감독(가운데 오른쪽 앉은이)이 11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만인보'주제 선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광주비엔날레 재단 제공
지오니 감독은 주제를 고은 시인의 시집 제목에서 착안한 것에 대해 “올해는 5․18 광주민주화운동 30주년이 되는 해이고, 5․18의 정신성과 긴밀한 관계에 있는 광주비엔날레의 정체성이나 역사성에 비추어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만인보(萬人譜)’는 고은 시인의 시집이기도 하지만 만인들의 삶, 특히 시각예술에 등장하는 온갖 이미지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따라서 올해 광주비엔날레에서는 이미지들이 어떻게 조작되고 순환되며, 훔쳐가고 교환되는 지를 관찰하는 ‘이미지의 일생’에 관한 미학적 담론을 펼쳐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지오니 감독은 “20세기 초부터 오늘날까지 활발하게 작업하는 100여명 작가들의 작품을 초청할 것이며, 광주비엔날레를 위하여 특별히 제작된 작품들도 전시작품에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인물작품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영역의 미디어작품들을 비롯해 인물에 대한 대체 모형물, 아바타 등 다양한 형식의 재료와 표현들이 등장하게 된다.

지오니 감독은 “대부분의 미술사는 사람이 사람을 바라보는 것에 관한 것이거나 신체를 응시하는 시선, 또는 우리 자신을 대신할 수 있는 것으로 창조된 대상이나 인물들에 관한 것”이라고 피력하면서 “우리는 고대 신화로부터 이미지들이 연인의 그림자를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오늘날처럼 아이콘에 대한 숭배의 병이 지속되는 상태나 이미지에 대한 광적 탐닉의 상태를 광주비엔날레를 통하여 광의의 문화언어로 탐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만인보’는 고은 시인이 1980년대 민주화 운동으로 투옥되었을 때부터 쓰기 시작하여 최근에 완간을 앞두고 있는 그의 대표작이다. 그 내용은 시인이 전 생애를 통하여 만난 인물들이 실명으로 거론되며, ‘인류애의 백과사전’으로도 불리고 있다.

최근 고은 시인은 광주비엔날레재단 이용우 상임부이사장과 지오니 감독을 만난 자리에서 “만인보의 취지와 광주비엔날레가 잘 만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제8회 광주비엔날레와 관련하여 도울 일이 있으면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비엔날레측이 전했다.

마시밀리아노 지오니(Massimiliano Gionni)

▲ 마시밀리아노 지오니(Massimiliano Gioni.37세) 광주비엔날레 예술총감독.
이탈리아 출신의 전시기획자인 마시밀리아노 지오니(Massimiliano Gioni․37)는 이탈리아 볼로냐대학교에서 미술사학을 전공했다.

미술잡지인 ‘플래시아트 인터내셔널(Flash Art International)’ 미국편집장(2000~2002)을 맡으면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그는 2001년 뉴욕에 '잘못된 화랑'이란 뜻의 '롱갤러리(Wrong Gallery)'를 공동설립해 비판적 담론의 창구로 활용했다.

그는 또 자신이 직접 창간한 잡지 <찰리(Charley)>와 <롱 타임즈(Wrong Times)>를 통해 독립 프로젝트를 시도해 왔다.

2003년 제50회 베니스비엔날레의 <The Zone> 섹션의 큐레이터로 참여했으며, 2004년 유럽 현대미술비엔날레인 <마니페스타 5>(스페인)에서 마르타 쿠즈마(Marta Kuzma)와 함께 공동 전시감독을, 2006년 제4회 베를린비엔날레에서 마우리치오 카텔란(Maurizio Cattelan), 알리 수보트닉(Ali Subotnick)과 함께 전시기획자로 활동하는 등 유럽 비엔날레에서 경험을 쌓아왔다.

또 데스테재단(Deste Foundation․아테네)이 주최한 전시 <Monument to Now>(2004)와 <Fractured Figure>(2007)에서 전시기획에 참여했다.

2007년에는 리옹비엔날레와 The Fractured Figure 자문위원으로 일했다.

2003년부터 밀라노에 소재한 니콜라 투르사르디재단(Nicola Trussardi Foundation) 예술총감독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06년부터는 뉴욕 뉴뮤지엄(New Museum) 특별전 디렉터를 역임하며 <Paul Chan : the 7th Lights>(2008), <After Nature>(2008) 등의 전시를 선보였다.

최근에는 <The Generational : Younger Than Jesus>(2009)을 공동기획했다.

/글: 광주비엔날레 재단 제공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