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4개단체 공동성명, “학살정권 부역사실 자진 공개” 촉구 
“광주시장후보군 상대 5.18 당시 과거행적 공개검증은 당연”
“후보군 정리되면 공개질의 후 답변서 토대로 검증결과 공개”‘


'민주 인권 평화의 도시' 광주에서 오는 6월 시장에 출마하려는 정치인들을 상대로 과거행적에 대한 엄격한 잣대와 고해성사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특히 강운태 의원에 대한 1980년 5.18광주민중항쟁 당시의 행적을 놓고 최근 5.18단체가 공개 질의서를 보내면서 ‘과거경력 검증과 자진공개’ 등의 요구가 높게 일고 있는 것. (본지 1월 21일치 참조)

ⓒ5.18기념재단 누리집 발췌

5.18민주유공자단체통합추진위원회와 (사)5.18민주유공자유족회(회장 정수만), (사)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회장 신경진), (사)5.18구속부상자회(회장 양희승) 등 4개 단체는 1일 성명서를 내고 “광주광역시장후보자들의 5.18 학살정권 부역사실을 스스로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아래 성명서 전문 참조)

5.18단체들은 성명에서 “최근 지역사회 일각에서 제기되는 광주시장 선거 출마예상자들의 5.18광주학살 정권의 부역사실 및 항쟁기간 동안의 활동과 행적에 대한 논란과 관련하여 한 점의 의혹도 없이 확인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과정”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앞서 “광주는 5.18민주화운동을 통해 민주. 인권의 상징도시로 아시아는 물론 세계의 주목을 받아왔다”며 “광주의 상징이자 도시발전의 원동력이 될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경험과 유산은 후세에 물려줄 자긍심이기 때문”이라고 부역사실 공개에 대한 이유를 들었다.

5월 단체들은 또 “광주는 1980년 5월 참혹한 죽음을 보듬고 천형의 세월을 살아왔고, 5.18민주화운동의 진실규명과 책임자처벌 투쟁과정에서 또 수많은 민주열사들이 희생됐다”며 "광주시장 출마 인사들에 대한 과거행적의 반민주성 확인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광주시장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요건 중 광주가 민주의 성지로 발전해나기 위해 서는 과거행적의 민주성은 최우선이어야 한다”며 “만약 시장출마자들이 광주학살의 원죄를 갖고 있는 군사정권에 부역하고 그를 발판으로 오늘의 자기발전을 이루어낸 것이라면 마땅히 그에 상응하는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자기책임’을 주장했다.

5월 단체들은 “5.18민주유공자단체들은 그동안 지역의 정치인들이 5.18민주화운동을 자가당착으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던 것에 반성한다”고 전제하고 “이 차제에 적어도 광주의 정치인들에 대한 과거행적의 반민주성을 확인하고 대처 해나갈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끝으로 이들은 “선거개입이라는 오해로 발전하지 않기를 바라며, 광주시장 출마자들의 과거행적에 대한 확인 및 해명요구는 최소한의 의무”라고 성명서 발표의 목적을 밝혔다. 

ⓒ5.18기념재단 누리집 발췌.

한편 5월 단체 한 관계자는 과거행적 검증방식과 대상자, 검증시기에 대해 “광주시장 예비후보 등록과정을 거쳐 시장후보군이 정리 되면 이들을 상대로 공개질의서를 보낸 후 답변서를 받아 5월단체가 자체 검증하여 이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광주시장 출마후보자들의 5.18당시 등 과거 행적에 대한 검증은 다음 주 중 질의서발송을 시작으로 이번 광주시장 민주당 경선과정에서 뜨거운 쟁점으로 부각 될 전망이다. 이에 앞서 (사)5.18구속부상자회는 지난달 21일 광주시장출마를 선언한 강운태 의원을 상대로 ‘51.8 당시 광주 송정리에서 행적 등’을 공개질의 한 바 있다.

강 의원은 답변서에서 “당시 3일 동안 송정리 한 공무원 집에 머물렀을 뿐 보고서 등을 작성한 바 없다”며 “△자서전과 블로그 내용은 다소간 표현상 차이는 있지만 내용이 크게 다른 것은 없다 △광주 송정리 광산군청 직원의 집에서 3일 동안 머문 후 상경 △(당시 5.18 관련)보고서를 작성한 바가 없다 △‘폭도 진압위해서는 발포 불가피’라는 질문은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질문 불성립”이라고 해명했었다. (본지 1월 22일치 참조)

▲ 지난해 정부의 철거에 맞서 광주시민들이 '5.18광주민중항쟁의 최후의 격전지'라며 보존운동을 전개하여 지켜낸 옛 전남도청과 별관 전경. ⓒ광주인

강 의원은 “(5.18 당시) 광주에 내려온 것은 광주에 있는 내 형님이 걱정되고 내 친척들이 걱정되고, 그리고 광주가 걱정돼서 였다”고 광주체류 목적을 밝혔다. 강 의원은 또 “공직자로서 떳떳한 길을 걸어 왔으며 5.18광주민주화운동의 명예회복과 가치선양을 위해 누구보다도 열심히 노력해왔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사)5.18구속부상자회 회원님들과 보다 많은 소통이 있기를 기대 한다”고 답변을 맺었다.

과거행적에 대한 검증 대상자로 강 의원과 함께 이용섭 의원도 오르내린 바 있다. 이 의원은 2008년 4월 총선을 앞둔 3월 10일 당시 (사)5.18구속부상자회, 광주전남진보연대, 참여자치21 3개 단체로부터 “△전두환 정권 당시 녹조근정훈장 포상 △1985년 12월부터 1987년 6월항쟁까지 청와대 비서실 행정관 근무 전력”에 대해 공개비판을 받은 것.  (본지 2008년 3월 11일치 참조)

당시 이들 단체는 “△통합민주당은 이 전 정관 공천 배제 △이 전장관은 과거행적 명백히 밝히고 사퇴 △광주공천시 낙선운동 전개”를 주장했었으나 실질적인 낙천운동으로 번지지 못했었다.

이에 대해 당시 이 의원은 곧바로 낸 해명자료에서 "재무부 사무관(5급) 재직 시절, 공무원들의 창의를 높이기 위해 실시한 공무원 창안제도(2008년 현재도 실시 중)에서 ‘이자소득에 대한 조세감면이 외국인 투자에 미치는 효과 분석’이라는 제안으로 ‘금상’을 수상함에 따라 국가로부터 훈장을 받게 된 것"이라고 밝혔었다.

ⓒ5.18기념재단 누리집 발췌.

또 이 의원은 당시 청와대 근무와 관련해서도 이 예비후보는 "재무부와 청와대간 인사교류 방침에 따라 발령이 나 서기관 초임으로서 일반적인 행정업무를 담당했으며, 정책결정 단위는 아니었다"며 이들 시민단체의 성명에 대해 "공천에서 특정인에게 유리한 혜택을 주기 위해 정치적 문제와 결부시켜 음해한 것에 대해 엄중하게 경고하며 ‘사법적 대응’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강경대응을 시사했었다.

이 의원은 동시에 당시 성명을 발표한 해당 5.18단체를 찾아 일부 간부 및 회원들을 상대로 "청와대 근무는 발령 때문이었으며 당시 사무관이 어떤 일도 할 수 없는 위치였다. 항상 광주를 자랑스럽게 생각해왔다"라는 취지로 해명하기도 했었다.    

이후 이른바  ‘과거행적 검증’은 5월 단체와 이들 시민사회단체의 별다른 향후 대응 없이 쟁점으로 부각되지 못하고 유야무야 꼬리를 내린 바 있다.

이 의원은 최근 펴낸 <연어가 민물로 돌아온 까닭은>이라는 자서전에서 '5.18민중항쟁의 빛과 그림자'라는 주제로 6쪽에 걸쳐 다루었으나 1980년 5.18 당시와 이후 자신의 행적, 이에 대한 자신의 심경을 피력한 견해 그리고 입장은 드러내지 않고 있다. 

다만 이 의원은 이 자서전 후반부에서 지난해 11월 국가보훈처의 '5.18기념노래' 제정 반대에 따른 자신의 대정부 활동과 지역단체 기여 등을 5쪽에 걸쳐 담았다.

이 의원은 이중 한 쪽을 고 윤상원 열사의 부친 윤석동씨와 만남장면을 사진으로 게재하면서 관련 글에서 '열사와 나는 동시대에 같은 대학을 다녔지만, 80년 5월 전남도청에서 그가 빛으로 산화할 때 나는 서울 재무부에서 공직자로 일하고 있었다. 남쪽 고향에서 들려온 참혹한 소식은 내 마음에 무거운 짐이 되었다.'고 자신의 당시 심경을 담았다. 

이처럼 강. 이 두 의원은 이번 5.18 단체의 과거행적 검증을 두고 명백한 입증에도 불구하고 당시 중앙부처 공무원 신분으로 한 사람은 광주에서 체류를 한 사람은 전두환 정권 당시 청와대 근무 경력에 다른 후보자보다 더 긴장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미 두 사람은 직. 간접적으로 해명을 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광주시장 선거를 앞두고 5월단체가 공동성명까지 발표하면서 ‘광주시장후보자들의 5.18학살정권 부역사실 자진공개’를 강도 높게 촉구하고 나서자 지역정가도 선거국면에 미칠 파장 등에 긴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과연 광주시장에 나선 모든 정치인들의 과거행적이  어떤 내용으로 공개 될 지 주목된다.

[성명서 전문]
광주광역시장 후보자들의 5.18학살정권의 부역사실을 스스로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


광주는 5.18민주화운동을 통해 민주, 인권의 상징도시로 아시아는 물론, 세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광주의 상징이자 도시발전의 원동력이 될 5.18민주화운동의 역사적 경험과 그 유산은 광주시민 모두가 지키고 후세에 물려주어야 할 자긍심이다.

최근 지역사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광주광역시장 선거 출마예상자들의 5.18광주학살 정권의 부역사실 및 항쟁기간 동안의 활동과 행적에 대한 논란과 관련하여 한 점의 의혹도 없이 확인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광주는 1980년 5월, 그 참혹한 죽음을 보듬고 천형의 세월을 살아왔다. 5.18민주화운동의 진실규명과 책임자처벌 투쟁 과정에서 또 수많은 민주열사들이 희생되었으며, 5.18광주학살의 흔적을 지우기 위한 이른바 녹화사업 등을 통해서도 항쟁참여자들을 포함한 수많은 이 땅의 젊은이들이 희생되어 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적어도 광주광역시장 선거에 출마할 인사들에 대한 과거행적의 반민주성을 확인하는 것은 5.18영령들과 민족, 민주열사들의 고귀한 희생 위에 오늘의 광주가 있다는 점에서 당연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광주시장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요건은 광주가 민주의 성지로 발전해가기 위해 과거행적의 민주성은 최우선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광주광역시장 선거 출마자들이 광주학살의 원죄를 갖고 있는 군사정권에 부역하고 그를 발판으로 오늘의 자기발전을 이루어낸 것이라면 마땅히 그에 상응하는 책임과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우리 5.18민주유공자단체들은 그동안 지역의 정치인들이 5.18민주화운동을 자가당착으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던 점에 대해 반성하면서 이 차제에 적어도 광주의 정치인들에 대한 과거행적의 반민주성을 반드시 확인하고 대처해 갈 것이다.

아울러 우리의 요구는 선거의 개입이라는 오해로 발전되지 않기를 바라며, 5.18민주화운동의 자랑스러운 역사유산을 갖고 있는 광주가 시장선거 출마자들의 과거행적에 대한 확인 및 해명의 요구는 5.18민주화운동의 정신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의무라는 점을 밝혀둔다.
2010년 2월 1일

5.18민주유공자단체통합추진위원회
사단법인 5.18민주유공자유족회
사단법인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사단법인 5.18구속부상자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