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안보대책회의 소집... 오후 대응방향 등 정부 입장발표 <뉴스 검색 제공 제외>

북한이 27일 오전 백령도 인근 북방한계선(NLL) 이북 지역 해상에서 해안포 사격을 하고 남측 군이 이에 대응사격을 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5일 NLL 남측 지역까지 항행금지구역을 선포한 뒤 이어진 사격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북한군은 이날 오전 9시 5분께 해안포 수발을 백령도 인근 NLL 북측 해상으로 발사했다. 이에 남측 백령도 해병부대에서 사거리 3-4km 발칸포로 즉각 대응사격에 나섰다. 양측이 허공에 대고 사격한 것으로 아무런 인명.재산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 관계자는 이같은 보도에 대해 "확인 중이며 이후 정부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정정길 대통령실장 주재로 원세훈 국정원장, 김태영 국방부 장관, 현인택 통일부장관이 참석하는 긴급 안보대책 회의를 소집했다.

통일부는 NLL 남측지역의 항행금지구역 선포까지만 공식 확인하고 북한군의 포사격 및 남측의 대응사격에 대해서는 확인을 피했다.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지난 1월 25일부터 3월 29일까지 서해상에서 항행금지구역을 선포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북한군의 동향, 북한의 의도, 대응 방향 등을 면밀하게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이 계획된 남북대화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북한의 항행금지구역 선포 등과 관련된 제반 상황에 대한 정부 차원의 입장 정리가 현재 진행 중"이라며 "정부 입장이 정리되는 데 따라서 현재 진행 중인 제반 남북관계 일정에 대해 입장을 말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날 오전 현재 서해상에서 인천과 남포 사이를 운항하고 있는 남측 선박은 모래운반선 한척이다. 이에 대해 이 부대변인은 "우리 선박의 운항 경로와 북측이 선포한 것으로 알려진 항행 금지 구역은 서로 일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우리측 선박의 안전 문제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유관부서와 대책 마련을 계속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21일 조선인민군 해군사령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북측이 주장하는 서해 해상 군사분계수역(NLL이남 지역 포함)에 대해 '해안 및 섬 포병구분대들의 평시 해상사격 구역'을 선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