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통문제 해결 위한 회담"..先군사회담, 後개성회담?  뉴스검색 제공제외

북한이 오는 26일 개성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에서 3통(통행.통신.통관)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남북군사실무회담을 가질 것을 제의해왔다고 통일부가 22일 밝혔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오후에 남북군사실무회담 북측 단장 명의로 왔다"면서 의제에 대해서는 "3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회담이라고만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북측의 제안은 남북이 오는 2월 1일 개성공단 남북 당국간 실무회담에서 3통문제를 다루기로 합의한 것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3통 문제에 대한 군사적 보장문제를 군 차원에서 협의하자는 것"이라며 "남북간 군사분계선을 오가는 경우 군사적 보장이 있어야 합의사항을 이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통상적으로 개성공단 실무회담에서 합의한 이후 이에 대한 군사적 보장을 위해 군사실무회담이 열렸던 전례와 달라 북측의 의도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통일부 관계자는 "3통문제에 대해 당국간 협의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군사적 문제를 먼저 이야기하는 것은 수순상 어색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응할 지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자리에서 지난 15일 북한 국방위원회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비난한 급변사태계획 '부흥계획'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와 관련 남측은 당초 이번 19-20일 남북해외공단공동시찰 평가회의에서 '급변사태계획'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고 밝혔지만, 북측 대표는 22일 북한 인터넷매체 <우리민족끼리> 기자와의 대담(인터뷰)을 통해 "부흥계획 공개로 남북관계 개선에 엄중한 장애를 조상한데 대해 언급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