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대남태도 달라질까?..후속대화 일정 주목  뉴스검색 제공제외

정상회담설까지 제기될 정도로 개선의 기대를 모았던 남북관계에 '급변사태계획'이라는 돌출변수가 등장했다.

이명박 정부가 북한 급변사태에 대비한 종합플랜을 완성했다는 보도에 대해 북한은 15일 '국방위원회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강하게 비난했다.

과거 한국과 미국 정부에 의해 작성된 북한 급변사태 계획에 대해 북한이 반발한 사례가 많지만, 성명의 격을 북한 최고 국가권력 기관인 '국방위원회'를 택했다는 점에서 최고 수위에 이른 대남경고라는 분석이다.

그 내용도 심상치 않다. 성명은 "청와대를 포함해 이 계획 작성을 주도하고 뒷받침해온 남조선 당국자들의 본거지를 송두리째 날려 보내기 위한 거족적인 보복성전이 개시될 것"이라며 "남조선 당국이 사죄하지 않는 한 앞으로의 모든 대화와 협상에서 철저히 제외된다"고 경고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 북한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유지해왔던 대남 '유화기조'가 '강경기조'로 전환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지만, 아직 단정하기는 이르다는 지적이다.

이번 북한 국방위원회 대변인 성명은 대남강경기조 전환의 ‘신호탄’이라기보다 대남 유화조치를 이어가는 와중에 돌출된 '급변사태계획'에 대한 강력한 ‘경고 메시지’로 보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북한은 새해 신년공동사설(1일)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표명했고,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회담 제의(11일), 금강산.개성관광 실무접촉 제안(14일) 대외적으로 화해무드를 조성해왔다.

국방위원회 대변인 성명을 발표하기 불과 몇 시간 전에는 3개월 가까이 공식 반응하지 않았던 남측의 옥수수 1만톤 지원에 대해 수용한다는 대남 통지문을 발송하기도 했다.

정부도 북한의 기조가 바뀔 것이라고 단정하기 보다는 이미 합의된 일정을 추진하면서 북한의 후속 조치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국방위원회 대변인 성명'에서 밝힌 세 가지 조치 중 정부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모든 대화에서 남측 당국 제외' 부분이다.

정부 당국자는 17일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어져온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가 있는데 이번 국방위 성명으로 그동안의 기조가 바뀔지 지켜봐야 한다"면서 "하루 이틀 정도는 지켜보면서 대응 방침을 정해가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새해 들어 남북이 합의한 19일 남북 해외공단 공동시찰 평가회의, 옥수수 1만톤 지원을 비롯해 북한이 제안한 금강산.개성 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 접촉 등 후속 남북대화의 향배에 관심이 주목된다.

북한이 이번 성명에서 '응분의 조치', '진심 어린 사죄' 등을 요구한 만큼 남측의 대응 방침에 따라 향후 북한의 대남기조가 달라질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