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OUT' 사회연대 협약…'반노동' 보도피해 증언대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임성규)이 조선일보·중앙일보·동아일보가 노동조합의 정당한 활동을 왜곡 보도한다며 절독과 광고주 불매 운동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민주노총은 23일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언론회관에서 ‘조중동OUT 사회연대 협약식’을 열고 언론사유화저지및미디어공공성확보를위한사회행동,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과 ‘조중동OUT 사회연대 협약’을 맺었다.

▲ 조중동OUT 사회연대 협약식 참가자들이 서명한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노동과세계-이명익 기자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은 “그동안 시민사회단체가 조중동 절독이나 안티 운동을 벌여 효과가 있었는데 민주노총은 절독 운동에 전념하기 어려운 조건 등으로 사실상 실패했다”며 “그러나 조중동이 사회에 미치는 해악을 생각해 어떤 사업보다 최우선 과제로 조중동을 몰아내는 사업을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과 언론시민사회는 ‘조중동 OUT’을 위해 구독 중단과 광고주 불매 운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들은 “이 사업은 눈만 떴다 하면 민주노조 파고공작에 혈안인 조중동 ‘구독 중단’과 함께 조중동 광고주에 대한 ‘소비파업’으로, 족벌언론 사주의 사유물이 된 언론의 자유를 전체 국민의 자유로 되돌리는 권리선언”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조합원들이 가정에서 구독하는 신문부터 끊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이 지난해 조합원들의 신문구독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27.6%가 신문을 보고 있었고, 이 가운데 70.6%가 조중동을 구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민주노총 조합원 65만 명으로 환산하면 조중동 구독자는 12만∼15만 명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이정호 민주노총 정책국장은 “1000명 이상 사업장 40곳 정도를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절독 운동을 벌여 4만 부 정도를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효율적인 절독 운동을 위해 10월 중순 거점 사업장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11월 말 1차 사업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협약식에 앞서 진행된 ‘조중동 보도피해 증언대회’에서는 공공운수연맹 철도노조와 금속노조 대구지부 관계자가 해당 기사를 들고 나와 증언했다. 김기태 철도노조 위원장은 지난 17일자 동아일보 1면과 12면, 사설에 실린 철도노조 관련 보도에 대해 “철저히 사측 주장만을 근거로 기사가 작성됐다”고 비판했다.

▲ 23일 서울 태평로 한국언론재단 18층에서 열린 조중동보도피해 증언대회. 사진-노동과 세계-이명익 기자
동아는 당시 1면 <110억도 부족해 35억 ‘투쟁채권’> 기사에서 철도노조가 최근 ‘투쟁채권’ 발행 형식으로 35억 원을 걷은 데 대해 “법적으로 노조의 채권 발행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채권 발행 그 자체보다는 불법 파업→손해배상→조합비 차압→투쟁기금 부족→채권 발행→파업→손해배상 소송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민주노총식 노동운동의 현실을 단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이라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철도노조는 단체행동권이 헌법에 보장됐지만 노동위원회의 직권중재라는 악법 때문에 단체행동을 할 수 없는 조건이어서 (불법)파업을 감행할 수밖에 없었고, 그로 인해 구속과 해고, 손배 등이 전개됐다”며 “철도노조가 왜 투쟁하고 어떤 요구를 하는지는 확인하려 하지 않고 귀를 닫고 기사를 내보냈다”고 주장했다. 1면 머리기사로 다루면서 파업의 배경이나 원인은 아예 다루지 않았다는 얘기다.

이정호 국장은 “언론이 취재원 보호를 위해 익명 인용문을 사용할 수 있지만 조중동의 인용문은 늘 기사 전체를 좌우하는 핵심내용으로, 해당 인용문을 빼고 나면 논리적 구성이 모두 허물어져 버린다”며 동아가 17일자 1면 기사에 인용한 조합원 A씨의 발언에 대해 “전 조합원의 정서인냥 교묘히 포장”하고 있지만 “조합원 A라는 사람이 누구인지, 실존인물인지조차 알 길은 없다”고 지적했다. 철도노조는 현재 동아일보 기사에 대해 언론중재신청을 내 심리가 진행중이다.

금속노조 대구지부는 8월27일 조선일보 12면에 실린 <“산별 교섭 때문에…> 기사를 보도 피해 사례로 꼽았다. 이 기사는 금속노조 대구지부가 파업을 벌이는 주요인이 임단협 요구조건 외에도 사측이 고발한 노조 간부를 구하기 위한 것이라는 내용이다.

금속노조 대구지부 남수정 교육선전부장은 “기사의 전체적인 맥락은 대구지부가 8월 24일, 26일 벌인 부분 파업을 비난하는 것으로 근거는 명백한 거짓말”이라고 일축했다. 남 부장은 “조선은 노조 간부에 대한 사측의 고발 철회를 위해 파업을 벌였다고 했지만, 교섭 석상을 비롯한 어떤 자리에서도 그러한 요구를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남 부장은 이어 △한국델파이가 지난 4월 대구지부장 등 노조 간부 6명을 쌍용차 연대 파업 등을 주도한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는 내용과 △지난해에도 대구지부가 15일간 파업을 벌였다는 내용은 부분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지난 4월 금속노조가 쌍용차 연대파업을 한 적이 없고, 고발 건은 다른 내용이며, 지난해 지부 차원의 파업은 이틀만 진행됐다는 것이다. 그는 이번 기사와 관련해 조선이 대구지부에 사실관계를 취재하거나 어떠한 인터뷰도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남 부장은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사측으로부터 고발당한 간부가 자신을 구제하기 위해 2700명의 조합원을 파업하게 한 부도덕한 사람으로 몰아간 것”이라며 “이는 명예훼손을 떠나 한 사람의 인권을 무참히 짓밟은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 부장은 “허위, 왜곡, 편파 보도를 통한 금속노조 흠집내기, 노동자의 정당한 파업 투쟁을 비난하고 한 사람의 인권을 짓밟는 보도는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