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광양, 협력사업. 환경. 노동 비판기사 쓴 <광양신문>에 '발끈'
광고. 신문구독 중단...시민단체 "거대자본의 작은언론 죽이기" 비판


대기업 포스코가 이미지와 다르게 꼿꼿한 광양지역언론과 신경전을 벌이고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전남 광양지역 시민단체들은 포스코광양제철소(소장 조뇌하)가 최근 비판기사를 게재한 <광양신문(대표 김양환)>에 대해 광고중단 및 구독거부 등의 보복조치를 취하자 일제히 규탄하고 나섰다.

광양참여연대, 광양환경운동연합, 광양YMCA, 광양YWCA 등으로 구성된 광양시민단체협의회는 9일 이와 관련해 성명서를 내고 포스코는 지역언론 길들이기를 당장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 포스코광양제철소의 노동정책을 비판한 <광양신문> 7월22일자 인터넷판 기사. 포스코는 <광양신문>이 지난 7월부터 지난달까지 기획기사로 광양지역협력사업, 환경, 노동, 지역경제 기여도 등에 대해 비판하는 기사를 내보내자 광고와 신문구독 중단을 통보해 지역시민단체들로부터 "자본의 언론길들이기"라는 비판을 사고 있다. ⓒ광주인

이들은 성명서에서 "최근 광양신문사가 기획시리즈로 보도한 '우리 광양시 우리 포스코의 허와 실' 이란 기사와 관련하여, 광고 중단 및 구독 거부로 지역 언론 길들이기를 자행하는 (주)POSCO 광양제철소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포스코가 굴지의 대기업으로서 광양지역의 작은언론에 대해 노골적인 불만을 갖고 1천여만원의 광고비와 30여부의 구독을 사절한 배경에는 자신들에 대한 비판기사가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 박주식 <광양신문> 기자는 지난 7월 1일자에 광양포스코의 지역협력 사업 점검을 시작으로 환경문제 2회, 노동문제 1회, 지역경제 협력문제 1회 등 총 5회에 걸쳐 기획기사를 게재 한 바 있다.

박 기자는 9일 본지와 전화통화에서 “광양시와 포스코의 협력관계가 4~5년 전부터 부쩍 활발하게 이뤄진 것을 계기로 총체적인 점검을 한 것”이라며 취재와 보도의 목적을 밝혔다.

5회에 걸쳐 <광양신문>은 포스코와 광양시의 협력사업의 실체, 공해저감시설 및 오염유발 총량규제 등 환경개선사업 점검, 그리고 복수노조 가입을 앞둔 노동정책과 산하 협력업체에 대한 노동운동 압박 등에 대한 사례를 들어 포스코를 해부했다.

끝으로 박 기자는 포스코가 해마다 펼치는 각종 건설 및 시설사업에 지역업체가 외면 당하는 현실을 들어 지역사회와 포스코의 새로운 관계를 모색했다. 박 기자는 “광양제철이 지역을 대상으로 다수의 협력사업을 펼쳐왔으나 구체적으로 이를 분석해보면 시민이 원하는 사업빈도는 매우 낮았다”며 포스코와 광양지역사회의 허실을 짚었다.
이 같은 비판적인 기사가 기획연재로 매주 게재 되자 지난달 26일 포스코 홍보관계자가 <광양신문>을 직접 찾아와 기사에 대한 불만과 함께 광고중단과 구독거부를 한 것.

현재 광양제철은 <광양신문>에 제호 돌출광고(7*3cm)를 연간 1천300만원에 게재해왔으며, 사내에서는 30부를 구독 중이었다.

이날 포스코의 항의방문을 받은 박 기자는 이 같은 구두통보에 대해 “사실대로 보도했으며, 문제제기를 수긍 할 수 없다”며 원칙적인 입장을 밝히고 타협을 거부했다고 한다.

▲ 포스코광양제철소가 지난달 3일 광양, 하동, 남해지역 초등학교 6학년 320명을 대상으로 펼친 어린이 철강학교 모습. ⓒ포스코 보도자료

박 기자는 본지와 전화통화에서 “광양지역에서 포스코의 지위는 모든 면에서 독점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며 “이 같은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작은 지역신문을 상대로 자본의 횡포를 부리는 것은 마치 힘센 어른이 아이를 윽박지르는 것과 같다”고 포스코의 압력으로 해석했다.

박 기자는 “자본의 횡포에 굴하지 않고 작지만 올곧은 지역언론, 기자로서 사명과 역할을 다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찬훈 포스코 홍보팀장은 이날 본지와 전화통화에서 "3~4개월간 매주 비판기사가 나오고, 일부 기사는 사실확인이 안된 사례가 있어서 이를 바로잡아 달라는 것이었다"며 "광고중단은 아니고 이미 연간 금액을 치른 것이기 때문에 내려 달라는 요청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구독거부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구독 중인 30부에 대해 지난 8월분은 구독료를 냈으며 9월분도 낼 예정"이라며 지속적인 구독 여부에 대해서는 말끝을 흐렸다. 박 팀장은 "사실을 바탕으로 비판하면 겸허하게 수용하겠는데 사실이 아닌 경우가 있었으며, 특히 공사관련 등록업체 기사는 한 편의 말만 듣고 작성 된 것 같아서 두 차례 항의했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박 팀장은 시민단체들의 비판성명과 신문사의 반발 등에 대해 "잘알고 있다. 지역언론과 상생을 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원칙적인 견해를 내놓아 향후 <광양신문>과의 관계개선 여부가 주목된다.

이런 가운데 광양지역시민단체들은 "(주)POSCO 광양제철소는 지역신문사의 신념 있는 보도를 통해 기업의 자성과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모색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광고 중단과 구독 거부와 같은 언론 길들이기 식으로 일관한다면, 이는 스스로가 천박한 자본이었음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들은 "(주)POSCO 광양제철소는 조 중 동식의 기호언론에 익숙한 거대 자본의 습성을 빨리 버리기 바란다, 지역언론 길들이기는 지역사회의 불신과 혼란을 야기하고, 더욱 갈등으로 점철돼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실천하는 글로벌 기업- 포스코’의 이미지 홍보가 무색한 대목이다. “자신에게 비판적인 기사를 게재했다는 이유만으로 광고와 신문구독을 거부하는 행태는 앞뒤가 다른 이미지로 다가서고 있다”는 비판이다. 포스코의 ‘속 좁은 언론관’이 조소거리가 되고 있다.

한편 <광양신문>은 지난 1999년 11월 창간돼 올해 10년째를 맞는 풀뿌리 작은언론이다. 현재 3명의 취재기자 등 9명이 활동 중이다.

[성명서 전문]
포스코는 지역언론 길들이기식 광고중단을 즉각 중단하라.
- 正論直筆에 격려와 지지를 보냅니다. -


광양시민단체협의회는 최근 광양신문사가 기획시리즈로 보도한󰡐우리 광양시 우리 포스코의 허와 실󰡑이란 기사와 관련하여, 광고 중단 및 구독 거부로 지역 언론 길들이기를 자행하는 (주)POSCO 광양제철소의 행태을 강력히 규탄한다.

무릇 언론은 어떠한 외압과 회유에도 굴하지 않고 정론직필로 사회정의를 바로 세우는데 이바지해야 한다. 부당한 권력과 부당한 자본의 외압과 횡포가 있을지라도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고자 하는 언론이라면 그들과 당당히 맞서 시시비비를 분명히 가리고 대안을 제시해야만 한다.

그러나 그동안 우리 지역사회는 광양상공회의소 설립 추진과 순천대학교 광양캠퍼스 이전 및 그린 광양만권 환경센타 설립, 동호안 지정폐기물 매립지붕괴 등,......... (주)POSCO 광양제철소와 관련한 여러 가지 사안들이 발생 할 때마다 이에 대한 문제제기는 있어도 제대로 검증한 적이 없었음에, 최근 광양신문사의 심층보도는 지역사회에 새로운 귀감이 된다.

(주)POSCO 광양제철소는 지역신문사의 신념 있는 보도를 통해 기업 스스로의 자성과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모색하는 계기로 삼아야지, 광고 중단과 구독 거부와 같은 언론 길들이기 식으로 일관한다면, 이는 스스로가 천박한 자본이었음을 자인하는 것이다.

(주)POSCO 광양제철소는 조 중 동식의 기호언론에 익숙한 거대 자본의 습성을 빨리 버리기 바란다, 지역언론 길들이기는 지역사회의 불신과 혼란을 야기하고, 더욱 갈등으로 점철되어져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자각하기 바란다.

광양시민단체협의회는 다시 한 번 광양신문사의 용기 있는 보도에 격려와 지지를 보내며, 정론직필로 지역 언론의 희망이 되기를 기대한다.
2009년 9월 10일

광양시민단체협의회 (광양참여연대/ 광양환경운동연합/ 광양YMCA/ 광양YWCA)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