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별 맞춤형 정책, 생활밀착형 민생정책으로 승부해야”
“강력한 인사청문회로 ‘제2의 천성관’ 만들어야…정운찬, 강한 검증 필요”
“지방선거 준비를 위한 ‘지방선거 전담 대변인’ 도입해야”

민주당 박지원 정책위의장은 “이명박정부의 실정을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중심의 활동이 필요하다”며 “지자체별 맞춤형 정책과 생활밀착형 민생정책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 7일  오후 민주당 인천시당에서 열린 ‘정책위의장 초청 특강’에서 “54년만에 정권을 교체한 일본 민주당도 민생과 관련된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함으로써 집권에 성공했다”며 “민생 현장에서 국민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 해결해 주는 지자체별 맞춤형 정책으로 국민에게 감동을 줘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장은 민주당 인천시당 정책위가 지난 1년간 39회에 걸친 정책위 토론과 공청회 등을 통해 전국 평균보다 5.1%나 높은 실업률, 환경오염, 전국 최하위권인 대학진학률과 남동공단 가동률, 전국 최고 수준의 이혼율 등 인천 시민의 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하고 대안을 마련해 온 점을 평가하며 사례로 제시했다.

박 의장은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민주당은 야당의 가장 강력한 투쟁장소인 국회에서 민주주의의 유신 5공시대로의 회귀, 서민경제의 몰락, 남북관계의 붕괴 등 이명박정부의 3대위기에 맞서 조건없는 등원결정을 했고, 그래서 9월 정기국회가 개회됐다”며 “정운찬 국무총리와 장관 후보자,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강력한 인사청문회를 통해 ‘제2의 천성관’을 만들어내고 민주당의 존재감을 부각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특히 정운찬 총리 후보자의 청문회는 강하게 검증돼야 한다”며 “학자로서의 소신은 물론 그동안 발언한 내용을 과연 이명박 대통령과 어떻게 해 나갈 것인지와 도덕성도 빼 놓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의장은 “정운찬 후보자는 연애는 민주당과 하고 결혼은 한나라당과 했다”며 “민주당이 소신의 소재를 소신껏 파헤쳐야 한다”며 철저한 검증을 재차 강조했다.

또한 정기국회 전략에 대해 “민생문제와 4대강 예산 반대, 부자감세 철폐에 역점을 둬 이명박정부의 허울뿐인 친서민 정책의 실상을 국민에게 알리고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정책 대안을 제시해 정책 대결에서 승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 이날 특강에서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지방선거 전담대변인’ 도입을 제안했다.

박 의장은 “민주당의 재집권을 위해서는 10월 재보선과 함께 내년 지방선거의 승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공천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았지만 지금부터 착실히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말하고 “국민에게 신뢰감과 친근감을 줄 수 있고 정책적 능력을 갖춘 인물을 대변인으로 기용해 각 지역의 현안과 쟁점에 대해 중앙당 차원에서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 ‘지방선거 전담대변인’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의장은 “지금 민주당에 여성 대변인이 없는 만큼 여성이면 더욱 좋다”며 “그러면서 민주당 후보들이 확정되면 그동안 쌓아 온 정책적 토대 위에 경쟁력 있는 인물까지 갖춰지면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민주당의 재집권을 위해 수위라도 하겠다는 심정으로 몸을 던져 일할 각오로 정세균 대표의 정책위의장직 제의를 수용했다”며 “내가 잘하는 것이 아니고 민주당 의원들과 민주당이 잘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고, 민주당이 잘돼야 재집권을 할 수 있고 그래야 국민을 위기에서 구해낼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정책위의장을 맡은 이후부터 매일 16명의 전문위원들이 각 분야의 쟁점사항을 정리한 일일 정책현안보고를 당 지도부와 의원들에게 배포해 당 정책결정과 의정활동에 참고하도록 하고 있다”며 “이것이 바로 지도부와 의원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생활밀착형 지원 활동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민주당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거대여당과의 정책대결에서 승리하고 훌륭한 인재들이 모여들면 민주당은 반드시 지방선거에서 승리하고 재집권에 성공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특강을 마무리 지었다.

한편 인천시당 초청으로 이뤄진 이날 특강에는 송영길 최고위원과 유필우 인천시당 위원장, 문병호 인천시당 정책위원장을 비롯한 지역위원장과 당직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