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생명표란 보험회사에서 쓰는 지표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잘 모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국민이 적어도 한개 이상의 보험에 가입된 현실을 볼때 경험 생명표가 갖는 의미를 아는 것은 보험 가입자로서 매우 중요하다.

   경험 생명표는 현재 제 5회인데 바뀔 때마다 평균 수명이 길어지는 것을 감안해서 연금이나 질병보험료를 인상한다. 모든 보험사가 올해 10월 1일자로 제 6회 경험 생명표를 사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노후 준비를 위해 연금을 가입하는데 9월에 가입한 사람과 10월에 가입한 사람은 가입은 한달 차이인데 연금수령액은 5%-10%정도 적게 받게 된다. 그것도 평생을 그렇게 받아야되니 적잖은 손해다.

   현재 우리나라 보험사에서 적용하는  남자 평균수명은 73세, 여자는 82세이다. 그런데 제 6회 경험 생명표가 적용되면 남자는 76세, 여자는 85세로 늘게 된다. 그래서 혹 조만간 연금 가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9월에 가입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그리고 여러 생명보험회사에서  종신 지급형 연금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는 선진국에서는 좀처럼 보기 드문 좋은 상품이다.

  특히 부부 종신형 연금은 가입자 중 한 사람이 사망하더라도 배우자에게 남은 연금액을 종신 지급하는 것인데 이왕이면 이런 상품에 가입해 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