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방한한 클린턴에게 "적극 나서라" 조언

미국 여기자 석방교섭 등을 위해 방북한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에게 김대중 전 대통령이 지난 5월 북한문제 해결을 위한 방북을 적극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대통령은 지난 5월18일 'C40 서울세계도시 기후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클린턴 전 대통령과의 만찬에서 "지미 카터 전 대통령처럼 당신이 적극 나설 때"라고 조언했다고 측근인 민주당 박지원 의원이 4일 밝혔다.

지난 1994년 북핵위기 당시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이 방북해 제네바 합의와 남북정상회담 등 대화의 틀을 마련했듯, 클린턴 전 대통령도 방북을 통해 대결국면 해소에 역할을 해야 한다는 취지였다.

김 전 대통령은 클린턴 전 대통령 재직 당시 도출된 9.19 합의 내용을 거론하면서 "(북미수교와 에너지지원 등 9.19 합의가 지켜지지 않아) 북한이 초조하고 억울해하니까 지금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9.19 합의를 이행하겠다고 선언하면 모든 문제가 풀린다"고도 지적했다.

김 전 대통령에게 북한 상황을 설명들은 클린턴 전 대통령은 "미국에 돌아가자마자 오바마 대통령과 힐러리 국무장관에게 이 이야기를 전하겠다"고 화답했다고 박지원 의원은 전했다.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은 여기자 석방교섭을 위한 것이라고는 하지만, 클린턴 전 대통령의 호의적인 반응을 감안한다면 당시 대화에서 상당한 아이디어를 얻은 것으로 볼 여지가 있다는게 김 전 대통령측 시각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