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원장 권재일)은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www.malteo.net) ’ 사이트를 개설, 일반 국민을 참여시켜 함부로 쓰이고 있는 외래어, 외국어를 대신할 우리말을 매주 하나씩 공모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아줌마’와 ‘엔터테이너’의 합성어로, 다양한 끼와 재능을 갖춘 기혼 여성 활동가’ 를 가리켜 이르는‘줌마테이너’의 다듬은 말로 ‘재치부인’ 을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회원님께서도 ‘재치부인’이 ‘줌마테이너’ 를 대신하는 우리말로 완전히 정착될 수 있도록 널리 써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난 5월 6일부터 5월 11일까지 키드(kid:아이)와 어덜트(adult:어른)의 합성어로 어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어린이의 분위기와 감성을 간직하고 추구하는 성인’을 가리켜 이르는 ‘키덜트(Kidult)’ 를 대신할 우리말을 공모했는데, 그 결과 449건의 제안이 들어왔습니다.

국립국어원은 이 가운데 ‘키덜트(Kidult)’ 의 원래 뜻을 잘 반영한 다음 다섯을 투표 후보로 선정하였습니다. 회원님께서는 ‘키덜트(Kidult)’의 다듬은 말로 다음 다섯 가운데 어느 것이 좋으십니까? 이번 투표 기간은 5월 13일부터 5월 18일까지 일주간입니다.

1. 어른왕자 /  2. 아이른 / 3. 초록어른 / 4. 꿈둥이어른 /  5. 꼬마어른

또한 5월 13일(수)부터 5월 18일(월)까지는 블로그(blog)와 북(book)의 합성어로 개인이 블로그(누리사랑방)에 연재한 글을 모아 출판한 책을 지칭하는 신조어 ’를 가리켜 이르는 ‘블룩(blook)’을 대신할 우리 말을 공모합니다.

부디 회원님께서도 저희 사이트를 찾아 주셔서 ‘블룩(blook)’과 ‘키덜트(Kidult)’ 의 다듬은 말을 결정하는 데에 직접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