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미디어로부터 안전할까'

하루 종일 미디어에 노출되어 있는 우리 아이들! 유아에서부터 청소년까지 아이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미디어의 세계는 화려하기만 하다. 어른들이 공기에 대해 의심하지 아니하듯, 아이들에게 디지털 매체는 너무나도 자연스럽다.

이런 아이들을 바라보는 부모의 입장은 아이들과 사뭇 다르다. “우리 아이, 미디어로부터 안전할까?”, “TV나 인터넷에 대한 관심, 이 정도면 적당할까?” 등등 걱정에 앞서 대안 제시보다는 잔소리로 일관하기 일쑤다.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환경 속에서 미디어를 통해 사회화 되고 있는 현대인에게 있어 미디어의 급속한 확산은 긍정적 비전을 제시함과 동시에 미디어의 병폐라는 신종 바이러스를 탄생 시켰다. 비단 청소년들의 문제만은 아니다.

미디어가 주는 폐해는 순식간에 깊고 넓어졌으며, 이는 개인 차원을 떠나 미디어 중독자가 있는 가족, 사회까지 병들게 하고 있다.

이에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는 ‘미디어로 인한 폐해를 미디어로 예방·치유하는 기획사업, <미디어 힐링 프로젝트>를 추진, 오는 13일 ’미디어 중독, 호남지역 현황과 대처방안>이라는 주체로 토론회를 실시한다.

“내 아이도 미디어 중독일까” 걱정하는 부모들에게 아이들이 미디어를 통해 충족하려는 심리적 욕구 및 미디어를 통해 벗어나려는 심리상태 등 일상생활에서 궁금했던 점을 재미있게 설명, 올바른 미디어 습관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올바른 미디어 문화 향유 및 중독 예방·치유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여, 이 지역 미디어 중독에 대한 현황과 대처방안을 제시한다. 미디어 중독의 사회적 문제를 비롯해 청소년 미디어 중독 정책과 개선 방안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발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아이들의 올바른 미디어 습관들이기에 관심 있는 부모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

▲일시 : 09년 5월 13일(수) 14시~16시
▲장소 :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2층 다목적홀

Section 1.
우리아이 미디어로부터 안전할까?
◆ 내 아이도 미디어 중독일까?
- 동신대학교 류진아교수(상담심리학과)
◆ 미디어 중독의 사회적 문제
- 조선대학교 김택호교수(상담심리학부)

section 2
미디어중독 폐해진단
◆ 광주지역 미디어중독 현황 및 예방·치유 프로그램 사례
- 광주광역시 청소년상담지원센터 이성
◆ 청소년 미디어중독 정책과 개선방안 : 서울지역 사례를 중심으로
- 미디어중독 예방센터 조희원 실장
◆ 미디어로 미디어중독을 치료하자 -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미디어힐링 프로젝트
- 성경훈팀장(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