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는 ‘10Cm 이상의 아찔한 높이의 굽을 가진 구두’ 를 가리켜 이르는‘킬힐(kill heel)’의 다듬은 말로 ‘까치발구두’ 를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회원님께서도 ‘까치발구두’가 ‘킬힐(kill heel)’ 을 대신하는 우리말로 완전히 정착될 수 있도록 널리 써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난 4월 22일부터 4월 27일까지 ‘생식기 계통과 그 기능 및 변화 과정에서 질병이나 쇠약함이 없는 신체적·정신적 및 사회적으로 안녕한 상태’를 가리켜 이르는 ‘생식건강(Reproductive Health, 生殖健康)’ 을 대신할 우리말을 공모했는데, 그 결과 380건의 제안이 들어왔습니다.

국립국어원은 이 가운데 ‘생식건강(Reproductive Health, 生殖健康)’ 의 원래 뜻을 잘 반영한 다음 다섯을 투표 후보로 선정하였습니다. 회원님께서는 ‘생식건강(Reproductive Health, 生殖健康)’의 다듬은 말로 다음 다섯 가운데 어느 것이 좋으십니까? 이번 투표 기간은 4월 29일부터 5월 4일까지 일주간입니다.

1. 생명샘건강 2. 꽃술건강 3. 모로미건강 4. 둥지보강 5. 생명뿌리건강

또한 4월 29일(수)부터 5월 4일(월)까지는 ‘‘아줌마’와 ‘엔터테이너’의 합성어로, 다양한 끼와 재능을 갖춘 기혼 여성 활동가 ’를 가리켜 이르는 ‘줌마테이너’를 대신할 우리 말을 공모합니다.

부디 회원님께서도 저희 사이트를 찾아 주셔서 ‘줌마테이너’와 ‘생식건강(生殖健康)’ 의 다듬은 말을 결정하는 데에 직접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