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4당은 앞으로, 한나라당은 뒤로..

<미디어오늘>에 따르면 야당이 4월 국회에서 YTN·MBC 언론인 체포 등 정권의 ‘언론 탄압’ 의혹을 적극 규명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언론인 체포의 적법성, 청와대 개입 여부 등을 둘러싸고 여야가 첨예한 공방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당 지도부를 포함해 의원들 대다수가 이명박 정부의 ‘공안 통치’를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달 30일 의원 전원은 “언론을 장악하겠다는 과욕과 장악할 수 있다는 과신을 버리라”며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내는 공개 서한을 채택했다.

같은 날 30일 ‘민주주의 수호 및 공안탄압저지대책위원회’(위원장 박주선)가 구성됐고 이날 위원들이 YTN·MBC 노동조합을 격려 방문하기도 했다. 또 지난달 25일엔 ‘MB언론악법저지와 언론자유수호특별위원회’(위원장 천정배)도 구성돼 각 지역별 순회 설명회도 예정돼 있다.

<미디어오늘>은 또 원혜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언론탄압과 공안통치의 실상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거기에 개입된 권력의 불법적·자의적 작태를 폭로해 냄으로써 민주주의를 지켜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4월 국회에서 민주당 의원들에게 부과된 책무”라고 밝혔다.

민주노동당도 ‘언론 장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는 지난 30일 “MBC 광우병 보도에 대한 검찰의 강제수사 착수는 촛불 보복의 완결편"이라며 “이명박 정부가 언론에 대한 통제와 재갈 물리기를 계속한다면 언론탄압, 독재정권을 상대로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맞서 싸울 것"이라고 선포했다.

김창수 자유선진당 미디어대책위원회 위원장도 지난달 26일 <손석희의 시선집중>에서 “일련의 이런 사태들이 ‘우리 정부가 어떤 시나리오를 가지고 언론장악 내지는 언론 길들이기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하는 그런 우려가 있다”며 “국회 차원에서 마땅히 진상조사를 해야 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3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YTN 사태 또는 MBC PD수첩 수사의 합법적인 영장집행을 민주주의 후퇴라고 공격하고 있다”며 “사법부를 이렇게 비난하면서 민주주의 후퇴를 운운하고 있는 것이 올바른 처사인지 다시 한 번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